민원창구는 구정의 첫인상을 좌우한다
민원과 소통할수 있도록 민원창구의 시야확보하여 열린 행정서비스를 제공 하여야 함
현황 및 문제점
전산기기(모니터) 대형화 설치(14인치→23인치)됨에 따라
각 민원실 창구가 모니터로 인하여 직원과 대화하기 어려움
⇒ 민원방문시 모니터가 겨려져 누구에게 물어볼지 주춤거리게 되고, 의자는
있지만 앉으면 대화가 불편하여, 민원인이 대부분 일어서서
모니터 넘어 얼굴을 내밀어야 겨우 말하거나 서류를 전달할 수 있음
⇒ 첫인상부터 불쾌감, 소통부재, 불신의 이미지를 줄 수 있음
개선방향
정면을 가리지 않도록 모니터 사이즈를 20인치 이하로 전환하고 모니터를 옆으로 이동하고, 책상아래 키보드판 설치등 사무용책상으로 개선(예, 우리은행 창구)
(1층 민원실, 2층 세무민원실, 교통민원실, 동주민센터)
(공무원 입장이 아닌 방문하는 민원입장에서 검토요망)
기대효과
○ 민원창구의 열린공간으로 신뢰성 회복, 친절도 향상
○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광진
○ 만족하는 구민 행정서비스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