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민센터의 기능>
- 행정의 능률과 주민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설치됨
- 주민등록, 각종 민원서류 발급, 통ㆍ반 조직 운영, 주민복지 등 마을살림 관장
<동주민센터의 업무>
1. 행정민원팀
가. 통합민원업무
1) 주민등록 관련 업무 : 주민등록증 발급, 주민등록 거주불명등록(말소), 등·초본 발급 등
2) 가족관계등록 업무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출생신고, 사망신고 등
3) 전입 관련 업무
- 전입신고, 확정일자 부여 및 임대차 신고
- 전입세대열람 발급, 수도·전기 세대분할
- 취학통지서 발급
4) 어디서나 민원 업무, 제증명서 발급
- 대학교(졸업증명, 성적증명, 재학증명 등)
- 출입국관리사무소(출입국사실증명, 외국인 관련 증명서)
- 병무청(병적증명서)
- 세무 업무(국세, 지방세 관련 일부증명서 발급)
- 지적 업무(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개별공시지가확인원, 건축물관리대장 등)
5) 인감 업무 : 인감 신고(신규, 변경), 인감증명서 발급
6) 본인서명사실확인 업무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전자본인서명 이용 승인신청
나. 문화 관련 업무 : 축제,문화누리카드
다. 구민표창 업무 : 지역사회에 헌신하는 등 공적이 있는 주민을 발굴하여 표창 추천
라. 통·반장 관리
마. 공공일자리 업무 (서울동행일자리, 행복일자리 등)
바. 주민자치회 운영,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 유휴공간 대관, 공구 대여, 시민참여예산
사. 청소 업무 : 대형폐기물 배출신고 접수, 이면도로 청결 관리, 무단투기지역 관리
아. 민방위 업무
자. 수방, 제설, 재난관리, 환경
차. 주민단체 관리(통장협의회, 새마을단체, 민방위협의회, 방위협의회, 체육회 등)
카. 에너지바우처 접수 및 관리
2. 복지지원팀
가. 동행센터 – 사회복지업무 총괄
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의료급여대상자 지원
다. 자활사업 근로자 관리
라. 통합 방문간호
마.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지역주민단체와 민‧관 협력 복지사업 진행
바. 복지사각지대 발굴
사. 정부양곡 신청 접수 및 관리
아. 초중고 교육비 지원신청 접수, 한부모가족 신청 및 지원
자. 주거복지업무 : 주거급여, 임대주택, 주택바우처, 집수리
차. 긴급복지 지원
3. 복지돌봄팀
가. 복지생태계 조성 및 자원 발굴, 연계
1) 나눔이웃, 나눔가게 등 발굴
2)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사업
3) 푸드마켓
4) 자원봉사캠프 지원
나. 돌봄SOS센터 사업
다. 가정복지(보육, 여성, 아동·청소년, 다문화) : 새마을부녀회 지원, 아동급식
라. 어르신복지 : 기초연금, 경로당 지원, 경로잔치, 폭염·한파, 어르신일자리
마. 1인가구 지원 : 고독사 예방 등 지원
바. 장애인복지
사. 국가보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