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민센터의 기능
행정의 능률과 주민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되었으며 주민등록 업무, 민원서류 발급, 통ㆍ반 조직 운영, 주민 복지 등 지방행정의 기초사무를 관장합니다.
동주민센터의 업무
행정민원팀
- 통합업무
- 주민등록증 발급·재발급(※ 재발급은 타지역도 가능)
- 출생·사망신고, 거주불명등록 요청
- 전입신고, 임대차신고 및 확정일자 부여
-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 전입세대열람신청서 발급
- 취학통지서 발급
- 인감 업무
- 인감 신고(신규, 변경)(※ 관할 주민등록必)
- 인감 증명서 발급
- 본인서명사실 확인 업무
-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발급
- 전자본인서명 이용 승인 신청
- 각종 증명 발급 업무(FAX민원신청) - 3시간 이내 또는 1일 이상 소요
-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 세목별(재산세, 자동차세 등) 과세증명서 발급
- 지적 관련(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개별공시지가확인원) 발급
-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출입국사실증명서
- 어디서나 민원(병적증명, 대학졸업·성적·재학증명서 등)
-
주민자치
- 주민자치회 운영 및 시범사업 추진
-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 공유사업, 마을공동체
-
민방위 업무, 재난관리(수방, 제설)
-
청소 업무, 대형폐기물 배출신고, 공공근로, 환경순찰 등
-
직능단체지원(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 민방위협의회, 방위협의회, 새마을문고, 체육회 등)
주민복지1팀
- 기초생활보장 업무
- 기초생활수급자 지원
- 의료급여대상자 지원
- 한부모 지원
- 초중고학비 지원
- 차상위 업무, 정부양곡
- 에너지바우처, 푸드마켓
- 나눔가게, 나눔이웃
- 문화누리카드
주민복지2팀
- 고독사 예방사업
- 돌봄SOS사업
- 아동·청소년, 보육·여성 업무
- 장애인 등록 및 지원
- 자원봉사, 새마을부녀회
- 노인복지업무 (기초연금, 노인일자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