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민센터의 기능
행정의 능률과 주민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되었고 주민등록 업무, 민원서류 발급, 통ㆍ반 조직 운영, 주민 복지 등 지방행정의 기초사무 관장
동주민센터의 업무
행정민원팀
1. 통합민원 업무
- 주민등록증 발급 • 재발급
- 출생 • 사망신고, 주민등록 말소
- 전입신고, 주택 임대차 거래 신고, 확정일자 부여
- 주민등록 등 • 초본 발급
- 전입세대열람원 발급
- 취학통지서 발급
- 인감 신고(신규, 변경)
- 인감 증명서 발급
-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발급
- 전자본인서명 이용 승인 신청
- 지방세 납세증명서, 세목별(재산세, 자동차세 등) 과세증명서 발급
- 지적 관련(토지대장, 개별공시지가확인원 등) 서류 발급
- 건축물대장,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 어디서나 민원(병적증명, 대학졸업·성적·재학증명서 등)
2. 행정민원 업무
- 재난관리, 청소·순찰, 대형생활폐기물 스티커 발급
- 민방위, 재난관리, 일자리 관련 업무
- 문화누리카드·에너지바우처 신청
- 주민자치회,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 등
- 직능단체관리(통장협의회, 통합방위협의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자율방범대 등)
주민복지팀
- 이웃돕기, 따뜻한 겨울나기
- 동 맞춤형 통합서비스
- 긴급복지, 복지거버넌스,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 돌봄서비스
- 가정 복지(한부모, 여성·다문화, 영유아, 출산 등)
- 아동·청소년 복지(아동급식, 디딤씨앗통장 등)
- 장애인 복지(장애인연금, 장애수당 등)
- 1인가구 고독사 예방 사업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지원
- 어르신 복지(기초연금, 어르신 일자리, 경로당 운영 지원 등)
- 주거 복지(임대주택, 집수리 등)
- 보훈, 이재민, 푸드마켓 등
- 직능단체관리(새마을부녀회, 자원봉사캠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적십자봉사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