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광장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실내조경 디자인『대상』

부서
광장동
작성자
최정신
수정일
2009-12-21
조회수
1446
첨부파일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실내조경 디자인『대상』


                -『제7회 실내조경 디자인 공모전』에서 『대상』수상


                - 지하15m 생태공간, 계절 잊은 동백꽃 개화




 


□2009년 7월에 개통한 지하철 9호선 중 가장 아름다운 정거장으로 손꼽히는 흑석(중앙대입구)역이 한국실내조경협회가 주관하는『실내조경 디자인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지하공간에서 따뜻한 햇빛아래 물이 흐르고 살아 숨 쉬는 녹지의 신선함을 시민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 조성하였다.




□지하철 9호선 흑석(중앙대입구)역 생태공간은 국내 최초의 지하 친환경 복합휴게공간으로 지하철 역사내 천창을 통해 유입된 자연채광을 이용하고 깊이 15m의 지하공간에 공기정화 기능이 높은 식재와 친수공간이 어우러져 지하철을 이용하는 고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 일상의 여유로움을 가질 수 있는 명소로 자리매김하였다.




   ○ 지하생태조경공간은 천창의 원을 중심으로 부드러운 곡선형태로 수십개의 교목과 관목, 수많은 초화류등을 이용한 조경공간과 그 중심으로 물이 흐르는 수경공간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후면부엔 벽면녹화를 하여 푸른 녹지공간을 한층 돋보이게 하였고 전면에는 무대 및 휴식공간에 교통약자를 위한 경사로를 설치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시 관계자는 "한겨울 영하의 매서운 날씨에도 따뜻한 햇볕과 울창한 수목, 아름다운 꽃을 시민고객에서 선사해 즐거움을 드릴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라고 했다.


   ○ 이번 수상을 축하라도 하듯 한겨울 지하 깊숙한 곳에 활짝 핀 동백꽃은 이 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더 해주고 있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