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광장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나비와 나방은 뭐가 다르나요

부서
광장동
작성자
수정일
2009-08-04
조회수
568
첨부파일


“나비와 나방은 뭐가 다르나요?”


- “여름밤! 나방을 만나다” 체험,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통해 30가족 모집 








□“한여름 밤! 나방을 찾으며 다양한 생태프로그램 참여”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오는 8.7(금) 도시에서는 보기 힘든 나방을 가까이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여름밤! 나방을 만나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어린이들은 자연을 배우는 기회로, 어른들은 향수를 되살리는 시간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고덕수변생태복원지”는 과거 농작물 식재 등으로 훼손되어 있던 한강변 지역으로 2003년 생태복원 사업을 통해 조성되었으며, 이후 복원 관리 과정을 통해 다양한 생물이 어우러진 뛰어난 자연환경으로 2007년 생태경관보전지역에 지정되었다.




□ 그 후 7년이 지난 오늘, 고덕수변생태복원지에서는 도심 한가운데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나비와 나방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 멸종위기종인 쌍꼬리부전나비를 비롯하여 큰주홍부전나비, 산호랑나비, 푸른부전나비등 20여종의 나비가 관찰되었다.




○ 곤충 가운데 나비와 나방은 나비목에 속하며 나비목은 세계적으로 17만 종이 알려져 있는데 그 중 나비가 2만 여종이고 나머지는 나방이다. 조금은 친해지기 어려운 느낌의 어둑어둑한 나방과 친해질 수 있을까? 여름방학을 맞아 자연과 곤충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과 함께 그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 국내 최고의 나방전문가와 함께 하는 이 프로그램의 내용은 나방을 채집하기 위한 도구를 직접 설치하여 채집한 후 분류도 하고, 채집한 나방의 이름과 특징도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은 구성되어 있다. 덤으로 시원한 강바람과 풀벌레 소리에 한여름 밤의 꿈을 꾸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여름밤! 나방을 만나다”는 8월 7일(금) 17:00 - 21:00까지 운영되며 간편한 복장에 도시락만 준비하면 되고 누구나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참여를 원할 경우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http://hangang.seoul.go.kr)를 통해 예약신청(선착순 30가족) 후 참여할 수 있다.


○ 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녹지과(☎3780-0866)로 문의하면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