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광장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폭염시 이렇게 대처하세요

부서
광장동
작성자
수정일
2009-08-05
조회수
595
첨부파일


폭염시 이렇게 대처하세요!


    - 서울시 열대야ㆍ무더위 엄습 대비 폭염 대책을 마련, 추진키로



 


□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에서는 여름철 장마 후 본격적인 열대야ㆍ무더위가 엄습할 것에 대비하여 폭염대비 대책을 마련, 추진하기로 하였다.


□ 최근 5년간 폭염발생 현황 및 올여름 기상 전망


  ○ 최근 5년간(‘04~’08년) 서울의 평균 폭염 발생일수는 5.8일 이었으며


  ○ 올해는 7월 하순이후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기온이 높은 가운데 열대야는 평년보다 많이 발생하겠으나 폭염일수는 최근 5년간 평균과 비슷할 것으로 기상청에서는 예보하였다.


    - 참고로 ‘08년 서울지역은 폭염주의보가 7회 발령(’08.7.9일, 8.6~8.11일)되었다.


서울시에서는 폭염피해 예방, 노약자ㆍ독거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중점을 두고 방문보건인력 및 노인돌보미 서비스 제공체계를 활용하고, 영ㆍ유아 어린이 보호 및 사업장별 근로자 보호, 자동차 관련 예방, 시민행동요령 홍보 등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 중에 있다.


서울시에서는 25개 자치구와 합동으로 폭염대책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구체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1. 시ㆍ구 폭염대비 T/F팀 및 119구급대 편성 운영


  ○ 폭염발생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서울시T/F팀과 각 25개 자치구에서도 T/F팀을 구성 운영 중이다


    - 폭염발령시 지침시행, 폭염활동 정보공유체계 구축하는 등 Hot Line을 운영할 예정이다.


  ○ 폭염환자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하여 22개 소방서에서는


    - 119 구급대에 폭염환자가 사용할 얼음조끼를 구비 하고


    - 생리식염수 ㆍ 정맥주사세트 ㆍ 물스프레이 등을 114대의 119구급  차량에 준비하여 폭염환자 대비에 최선을 다하기로 하였다.


2.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 운영


  ○ 노약자(서울시 65세이상 89만명)ㆍ독거노인(서울시 18만명) 등 폭염에 취약한 계층에 대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 각 구 보건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문보건인력(25개 자치구)”와 노인담당부서의 “노인돌봄기본서비스(돌보미 574명)”등을 연계하여 폭염 특보가 발령될 경우 노약자 등을 방문하여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폭염특보 발생시 상황전파 및 노인돌보미 통하여 매일 1회 이상 안전확인(안부전화, 건강체크, 행동요령 홍보 등)을 하기로 하였다.


  ○ 이외에도 무더위쉼터를 주민자치센터,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경로당 등 25개 자치구에서 총 3,106개소 운영 할 계획이다.


3. 영ㆍ유아, 어린이 보호 및 사업장별 근로자 보호


  ○ 서울시는 보육시설(5,527개소), 아동복지시설(41개소)에서도 폭염관련 안전대책을 수립하는 등, 폭염대비 청소년 수련시설 위생 지도점검 및 폭염대비 홍보동영상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 또한, 폭염대비 대형 토목공사장(62개소), 건축공사장(330개소)에 안전대책을 세우고 가장 무더운 오후시간(13:00 ~ 15:00) 휴식시간을 갖도록 각 사업장에 권고하였다.


  도시열섬 완화를 위하여 낮 최고 30℃이상인 경우 각 자치구에서는 낮 최고 기온 시간대(14:00~16:00)사이에 도로 물청소를 할 예정이다.


4. 차량, 교통 시설 등과 관련한 예방 점검 홍보


  ○ 폭염 시 차량이 장시간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 밀폐된 차량에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두지 않으며


    - 밀폐된 차량에 “1회용 라이터”의 폭발 우려가 있음을 알리고


유희시설과 궤도ㆍ삭도 업체에서는


   - 폭염기간 선로의 확장 ㆍ 기기탈락 ㆍ 계기 합선에 의한 사고 우려가 있으므로 살수, 냉각장치를 가동하는 등 대책을 마련토록 하고


  ○ 폭염 시 가스연료통 노출에 유의


    - 폭염에 장시간 노출된 1회용 가스연료통(부탄가스)은 가열ㆍ 점화 사용 시 폭발 가능성이 높음에 유의, 냉각 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하였다.


5. 폭염대비 행동요령 대시민 홍보


  ○ 서울시에서는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폭염대비 시민행동요령 팝업 설치, 야구장ㆍ축구장ㆍ지하철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전광판으로 홍보하는 한편, 서울시내 옥외전광판(54개소), 버스 영상매체 등에 폭염대비 홍보를  실시 중이다


  ○ 자치구에서도 여름철 건강 지키기 집중홍보기간 설정 추진할  계획이다.




붙임 : 폭염대비 시민행동요령(협조사항) 1부.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