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서울시 고령자기업 선정 후 쑥쑥 성장하는 "탑리서치"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11-16
조회수
895
첨부파일
서울시 고령자기업 선정 후 쑥쑥 성장하는 '탑리서치'

                           - '10년 선정된 서울시 고령자기업으로「탑리서치」연간매출 1억원이상 달성


                           - 동서리서치, 한국리서치 등 유명리서치업체와 연계해 
                          전문조사업무 수행하는 등 향후 '사회적기업'으로 성장ㆍ자립 기대



 


  □ 서울시는 기존 저보수 단기에 그치는 노인일자리사업의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2008년부터 지속적인 자체 수익 창출로 복지비용을 절감하면서 양질의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시장형 일자리를 발굴하여 육성ㆍ지원하는『고령자기업 육성ㆍ지원사업』을 시행해 왔다.


      ○ 2008년부터 고령자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총14개 기업으로 약 146명의 노인이 종사하고 있으며, 꾸준한 수익 개선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는 등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있다.




  □ 2010에 서울시 고령자기업으로 선정된 5개 기업 중, 설문조사원 「탑리서치」가, 신新노인층에 맞는 새로운 고령자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표적 고령자기업으로 자리잡으며,


      ○ 어르신들의 다양한 경험과 경륜을 활용하여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설문조사사업을 수행해 올해 연간매출 1억원 실적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 「탑리서치」는 총 40명의 어르신 설문조사원이 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재 동서리서치, 코리아리서치, 메가리서치, 현대리서치 등 유명리서치업체와 연계해 조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6월부터 현재까지 산림청, 산업자원부, 한국노동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의 정부 관련 기관에서 30여 건의 조사업무를 수행해 왔다.


         - 서울시 고령자기업인 「탑리서치」는 2007년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시장형 사업단 탑리서치로 출범하여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더부살이를 하다가 지난 2010년 7월 서울시 고령자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사무실을 얻어 새롭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 탑리서치 운영기관인 서울노인복지센터 관장 가섭스님은 “서울시 고령자기업 「탑리서치」가 구성원들의 인생의 다양한 경험과 경륜을 활용해 대상자별 눈높이에 맞는 조사업무를 수행해 향후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하고 자립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 또, 김명용 서울시 노인복지과장은 '고령자기업 탑리서치는 고학력 은퇴자들이 일생동안 닦아온 다양한 경험과 지식기반을 활용한 전문리서치로써 자리잡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서울시의 고령자 기업이란 60세 이상 노인을 주 대상으로 채용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지원대상은 지속적인 자체 수익으로 노인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 중 고령자의 채용비율이 전체 채용인원의 80% 이상인 경우에 한하며, 고령자 계속고용 등 사업의 안정적ㆍ지속적 추진을 위하여 노인취업관련 기관으로 한정하고 있다.


   ○ 고령자기업으로 지정된 기업은 시설비, 임차료, 임차보증금, 재료비 등 사업 개시ㆍ보강 비용, 신규 고용 인원에 대한 인건비를 지원받게 되며, 고령자취업알선센터 및 취업훈련센터를 통해 경영지원도 받게 된다.


    ※ 울시는 지난 ′08년 고령자기업 5개기업에 256백만원, ′09년 4개기업 280백만원, ′10년 280백만원을 지원했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