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예술교육파트너 모두 모여라!”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10-25
조회수
836
첨부파일
 “예술교육파트너 모두 모여라!”

                - 10.26(화) 예술교육가, 기획자, 행정가 등 문화예술교육 종사자 
             한자리에 만나 교류하는 ‘2010 서울예술교육파트너 데이’ 열려


                - 21세기 창의력 원천으로 기대 모으는 문화예술교육의 비전과 가치 공유하는 자리 될 것




 


  □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안호상)은 10월 26일(화) 오후 7시 서울 중구 소재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예술교육가, 기획자, 행정가 등 문화예술교육 관련 종사자들이 한자리에 만나 교류하는 ‘2010 서울예술교육파트너데이- 예술교육가, 미래를 열다’를 개최한다.


      ○ ‘2010 서울예술교육파트너 데이’는 21세기 창의력의 원천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비전을 나누고, 현장에서 뛰고 있는 예술교육 관계자들 간 파트너십 구축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 2009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본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정을 받아 서울문화재단이 운영 중인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하며, 예술교육가를 위한 특별워크숍과 전시, 영상 상영, 기념공연 및 네트워킹파티 등으로 진행된다.




  □ 본 행사는 통합문화예술교육 사례 나눔 특별 워크숍, 문화예술교육가의 역할과 비전에 대한 영상 상영 및 전시로 이루어진 사전 행사와 문화예술교육 종사자들의 자연스러운 교류를 위한 기념공연 및 네트워크 파티로 구성된 본 행사로 진행된다.


      ○ 본 행사에 앞서 오후 5시부터 6시30분까지 예술교육관 1층에서는 통합문화예술교육의 생생한 현장 사례를 체험할 수 있는 예술교육가 대상 특별워크숍 <움직임 조각 설계도를 활용한 창의활동(한국라반움직임연구소)>이 진행된다.


      ○ 같은 시간 예술교육관 3층에서는 링컨센터 등 국내외 우수 예술교육사례를 볼 수 있는 영상이 상영되고, 야외 공간에서는 예술교육 관련 추천도서 및 예술교육 현장사진 등의 관련 자료 전시가 이루어진다.


      ○ 이어 7시부터 공연장에서 마임퍼포먼스 ‘가시나무새’ 공연을 시작으로 ‘타악그룹 공명’과 아카펠라그룹 ‘더 솔리스츠’ 등의 기념공연이 진행되며, 분야별 예술교육가들이 예술교육에 대한 바람을 실은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소망날리기’ 퍼포먼스가 끝난 8시부터는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 야외마당에서 행사에 참가한 예술교육 관계자들이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킹 파티가 마련될 예정이다. 


      ○ 이번 행사는 기존의 딱딱하고 형식적인 교류행사에서 벗어나 미래를 향한 예술교육의 역할과 의미를 되새기고 예술교육가로서의 자긍심을 품을 수 있는 따뜻한 소통의 장을 선사하고자 한다.


      ○ 본 행사의 참가를 원하는 예술교육관계자들은 10월 25일(월)까지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www.e-sac.or.kr) 신청접수게시판 또는 전화(02-758-2034, 2032)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서울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허브를 지향하며 2009년 출범한 서울문화 예술교육지원센터는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과 정보서비스 및 네트워크 구축에 힘쓰고 있다.


      ○ 문화예술교육에 종사하거나 새롭게 뜻을 품은 예비 예술교육가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지역내 교육현장ㆍ문화예술공간ㆍ복지시설 등 다양한 기관 및 인적자원을 유기적으로 매칭 시키는 등 연결고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 이 밖에도 서울 지역 초ㆍ중ㆍ고등학교에 390여 명의 예술강사를 파견하는 학교예술강사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어르신 대상 문화예술교육 ‘꿈꾸는 청춘예술대학’과 ‘지역사회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운영 등을 통해 매년 2,000명이 넘는 서울 시민들에게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일의 문화예술교육정보자료관(남산예술센터 내 위치)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울 전역에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이번 행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비전을 공고히 하고 예술교육 관계자들 간의 교류를 독려하여, 서울 시민 모두의 문화예술교육 접근성을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앞으로 서울시와 서울시 산하 문화예술기관, 시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연계한 협력망을 구축하여 서울의 문화예술교육 허브로서 협력과 지원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 첨부


   1.  2010 서울예술교육파트너데이- ”예술교육가, 미래를 열다” 행사 진행순서


   2.  남산예술센터 약도


   3.  관련사진 - “2009 서울예술교육파트너데이” 및 예술교육정보자료관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