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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장애인 홈헬퍼’서비스 이용 만족도 높아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10-25
조회수
797
첨부파일





 


  □ 서울시가 여성장애인을 위한 임신ㆍ출산ㆍ육아 및 가사도우미를 제공하는 사업인 ‘여성장애인 홈헬퍼’ 서비스 이용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 서울시는 여성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여성행복프로젝트 90개 사업 중 4개 사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성장애인 홈헬퍼’ 서비스 이용 만족도가 4.64점(5점 만점)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 함께 조사한 아이돌보미 사업은 4.37점, 영유아플라자 4.24점, 여행콜택시 3.83점등 3개 사업에 대한 만족도도 전반적으로 높게 나왔다.




  □ 이번 조사는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주관으로 9월 6일부터 10월 8일까지 약1개월간 영유아플라자, 아이돌보미, 여성장애인 홈헬퍼, 여행콜택시 사업의 이용자 2,311명 중 총 551명이 만족도 조사에 참여했다.


      ○ 특히, 이번 만족도 조사는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 여성 시민들 중에서 선발된 여행(女幸)프로슈머 10명이 현장방문 면접조사와 전화조사의 방법으로 실시하였으며, 서비스 운영기관(기관 서비스 영역), 서비스 제공자(서비스 제공자 영역), 제공된 서비스(이용자 만족도 영역)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 영역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여성장애인 홈헬퍼 서비스는 기관 서비스(4.71), 서비스 제공자인 홈헬퍼에 대한 만족도(4.61), 이용자만족도(4.59) 영역 등 모든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 영유아플라자는 시간제 보육시설, 육아정보 나눔터, 어린이 도서관, 체험놀이시설, 교재 교구와 장난감 대여시설 등을 갖춘 보육 토털서비스센터로서 현재 14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주부와 아동 및 소규모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보육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사업으로, 영역별 이용 만족도는 기관서비스 4.14점, 직원서비스 4.19점, 이용자만족도 4.39점으로 나타났다.


    ○ 아이돌보미 서비스는 3개월부터 만12세 이하 아동이 있는 가정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신청날짜에 아이돌보미가 찾아와 식사 및 간식 챙겨주기, 학원 오가기, 병원 다녀오기, 숙제 돌보기 등 안전한 보호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영역별 이용 만족도는 기관서비스 영역 4.41점, 돌보미서비스 영역 4.60점, 이용자만족도 영역 4.09점으로 나타났다.


    ○ 여행콜택시 서비스는 여성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심야시간에 가족 등에게 문자로 탑승정보(탑승장소, 시간, 차량번호 등)를 전송해주는 안심귀가서비스 사업으로, 기관서비스 3.82점, 기사서비스 3.83점, 이용자 만족도 3.85점으로 나타났다.




  □ 서울시는 4개 사업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지만 제기된 문제점들을 개선ㆍ보완해 사업의 품질을 강화할 계획이다.


      ○ 여행콜택시 사업의 경우 배차가 늦고, 일부 택시가 카드 결제가 불가능 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됐다.




  □ 한편, 이번 만족도 조사결과 서비스 이용자 대다수가 지속적인 이용을 희망하였고, 좀 더 확대 설치‧운영 해주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서비스 이용자들의 대다수가 '앞으로도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것이다'.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으면 추천할 것이다'라고 응답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번 만족도 조사는 3차로 진행된 상시모니터링으로 서울시는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여행주차장, 여행화장실 등 여행인증시설의 관리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추진한 1,2차 여행프로젝트 상시모니터링결과 여행시설의 관리상태가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 1차, 2차 상시모니터링의 경우 10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이 해당시설을 직접 현장 방문하여 여행시설 인증기준 준수여부와 시설물 관리의 적정성을 점검지표에 따라 점검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 1차 상시 모니터링은 여행 인증시설(화장실 122, 공원 10)과 여행화가(꽃집 창업) 9개 지점을 점검하였으며, 두 시설 모두 60% 이상 관리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행화가(꽃집 창업)는 좋은 이미지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점이 지적됐다.


      - 2차 상시 모니터링은  여행주차장(118개소), 여행길(8개소)을 점검하였으며, 2차 상시모니터링의 결과 여행주차장과 여행길 또한 대부분 관리와 운영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 이번 3차 상시모니터링은 시설의 관리상태 점검 위주의 1,2차 상시모니터링과 달리 서비스 이용자들의 만족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면접 및 전화조사를 통한 만족도 조사라는 점에서 1,2차 모니터링과 차이가 있다. 




  □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만족도 조사 결과는 서울시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여성행복프로젝트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조사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점은 시정 보완하고 좋은 점은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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