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경로의 달 10월, 서울시와 어르신 문화프로그램 안내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10-21
조회수
765
첨부파일

경로의 달 10월, 서울시와 어르신 문화프로그램 안내




             -
10.21(목) 어르신, 어린이, 외국인 며느리, 직장인 등 150여명 참가,
               운현궁에서
현대판 과거제 ‘노락당 과거제’ 개최


                - 10.23(토) 3대가 함께하는 이색 운동회.. 50개팀 700여명 참가


                - 10.21(목) 세종문화회관에서 9988행복콘서트 개최



 


  □ 서울시는 오는 10월 21일(목) 운현궁(종로구 운니동 114-10번지)에서 어르신 세대와 젊은 세대가 함께 하는 현대판 과거제 “노락당과거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노락당과거제」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노인복지센터가 주관하는 으로, “노인의 거리”와 “부모님전상서”라는 2가지 시제를 가지고 르신세대와 젊은 세대가 장원급제를 향해 멋진 한판승부를 벌이게 된다.


     ○ 또한, 과거제 진행과 함께 2~3세대에게는 어르신들로부터 붓글씨와 예절에 대해 배우고, 종로실버문화벨트 안의 어르신들의 다양한 문화공간을 둘러보며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 노락당 : 운현궁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건물로, 1864년(고종 1)에 건립되었다. 고종이 대제학 김병학(金炳學)에게 짓게 한 노락당기(老樂堂記)에 ‘노락당과 하늘 사이가 한 자 다섯 치 밖에 안 된다’라는 내용이 있을 정도로 규모가 크다. 몸채는 정면 10칸·측면 3칸이고 건물 왼쪽으로 1칸, 오른쪽으로 2칸이 더 있으며 남쪽의 행각과도 연결된다. 운현궁에서 고종과 명성황후의 가례가 치러졌을 때 가례 준비 일체를 노락당에서 했다고 하며, 잔치 등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명성황후가 삼간택 후 왕비수업을 받은 곳으로 전해진다.


  □ 어르신들과 젊은 세대들이 함께 과거시험을 치루는 동안 과거장 주변에서는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체험거리가 준비되어 이곳을 찾은 시민들에게 또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 활쏘기, 창 던지기 등 과거 조선시대 무과시험을 서울노인복지센터 어르신 동아리 회원들이 재현하여 보여주며, 서예 동아리에서는 붓 잡는 법, 붓 글씨 쓰는 법 등 서예체험과 함께 투호, 제기차기, 팽이치기 등 전통놀이체험, 차 나누기, 다식 만들기 등 다도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 되어있다.




  □ 23일(토)에는 서울시민 700여명이 참여하는 “세대간 통합을 위한 9988 운동회”가 교동초등학교(종로구 경운동 2번지)에서 개최된다.


     ○ 「세대공감, 9988어르신 운동회」라고 이름 붙인 이번 행사는 지(知)ㆍ덕(德)ㆍ체(體)가 어우러지는 문화체험 활동을 통해 구성원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세대간 결속을 높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 나르는 양탄자, 큰 공 굴리기, 박 터트리기 등 3세대가 함께 하는 경기와 딱치지기, 공기놀이’, ‘고무줄놀이 등 추억의 놀이를 통해  가족간의 화목을 도모하고 세대간 공감대 형성을 통하여 가족의 소중함으로 생각하게 하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이밖에도 지게지기, 키다리 삐에로, 떡매치기, 엿장수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 등이 준비되어 있다.


     ○ 서울시 김명용 노인복지과장은 “이번 행사는 3대가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세대통합의 장으로 마련됐다”면서 “고령화 사회가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한 신新노인문화의 향유와 창출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세대간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건강하고 역동적인 노인 여가문화활동을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또한 21일 오후 3시 30분부터 세종문화회관 '세종M시어터'에서 '9988 어르신 행복콘서트'가 열린다. 이번 공연은 경로의 달을 맞이하여 특별 기획한 공연으로 국내최고의 서울시 국악관현악단과 국악명인들이 어르신들 위해 신비한 국악의 경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 '9988 어르신 행복콘서트'는 노인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2008년 12월부터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 10번째다.




  ☐ 이번 연주회는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이 ‘명인무대’라는 주제로 거문고, 가야금, 피리 등 각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가지고 국악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젊은 예인들을 만나볼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다.


      ○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은 1965년 한국 최초로 창단된 전통과 실력을 갖춘 국악관현악단으로 지금까지 290여회의 정기 연주회와 2,000여회의 특별 연주회를 가진 바 있다.


      ○ 이날 연주회에는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의 ‘아리랑’ 연주를 시작으로 김영기, 백인영, 최경만, 김영재, 김규형씨 등이 출연하여 ‘성악과 관현악〈가을노래 두편(느티나무, 나는 가리라)〉’, ‘가야금산조 협주곡’, 창부타령 주제에 의한 피리협주곡‘, ’거문고병창 협주곡(팔도유람가, 적벽가 중 새타령)’, ‘모듬북 협주곡〈상쇠〉’등이 연주된다 연주된다.




  ☐ 시 관계자는 "올해 '9988 어르신 행복콘서트'를 4차례 더 개최할 계획"이며, "국악, 클래식, 뮤지컬 등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번 공연은 서울시내 60세 이상 550명이 선착순으로 관람할 수 있으며, 입장 가능시간은 오후 3시 20분까지다.















 


공연개요


 


 


 


◎ 일    시 : 2010년 10월 21(목) 15:30


장    소 : 세종문회회관(세종m시어터)


출    연 


    - 서울시국악관현악단, 김영기, 백인영, 최경만, 김영재, 김규형


프로그램


   1. 관현악'아리랑' … 편곡 : 박위철  연주/서울시국악관현악단


   2. 성악과 관현악'가을노래 두편' … 작곡/전인평  노래/김영기


   3. 유대봉제 백인영류 가야금산조 협주곡  … 편곡/황호준  가야금/백인영


   4. 창부타령 주제에 의한 피리 협주곡  … 편곡/박법훈  피리/최경만 


   5. 신쾌동류 거문고병창〈팔도유람가, 새타령〉 … 작편/김영재  거문고병창/김영재


   6. 모듬북 협주곡 ‘상쇠’ … 작곡/최상화  모듬북/김규형






  □ 행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노인복지과(3707-9212) 또는 서울노인복지센터(739-9501)로 문의하면 된다.


* 세부일정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