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10-18
조회수
737
첨부파일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


                - 서울의 숨은 명소를 찾아다니는 서울문화예술탐방‘건축투어’를 책으로 엮어


                - 서울의 사대문 안과 구도심, 강남일대와 부도심 곳곳의 312채 건축물을 찾아가는


                   32개 코스 개발, 시민들 스스로 찾아 갈 수 있도록 안내



 


  □ (재)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안호상)은 600년 역사의 도시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건축물을 통해 조명한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전2권)』를 출간하였다.


     o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는 (재)서울문화재단이 기획하고 건축사학자 임석재 교수(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부)가 1년여의 준비 기간 동안 서울 곳곳을 직접 누비며 서울의 의미 있는 건축물을 한데 모아 엮은 ‘서울 건축탐방 가이드’ 이다.


      o 경복궁과 숭례문에서 남산골 한옥마을, 인사동 쌈지길, 그리고 삼성무역센터와 강남교보타워에 이르기까지, 책속에 등장하는 312개의 건축물을 통해 보존과 개발이 공존하는 서울의 정서를 담고 있다.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전2권)』는 서울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서울의 대표 탐방 프로그램, ‘서울문화예술탐방’ 중 <건축투어>의 내용을 하나의 책으로 엮은 서울 건축탐방 가이드의 결정판이다.


      o 서울문화재단은 2007년을 시작으로 매해 4월부터 10월까지 건축, 문학, 미술, 연극, 역사유적, 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자원을 테마로 문화해설사와 함께 서울을 탐방하는 프로그램, ‘서울문화예술탐방’을 올해까지 총346회, 2010년에만 62회 무료로 진행해오고 있다.


      o 2009년부터는 테마별 ‘서울문화예술탐방’의 기록과 함께 탐방을 통해 미처 소개하지 못했던 문화자원을 소개하는 “서울을 걷다” 시리즈를 책으로 발간하여, 탐방에 참여하지 못한 시민이라도 책을 통해 서울 속 명소를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o『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는 2009년 『서울, 문학의 도시를 걷다』이후 두 번째로 기획된 "서울을 걷다" 시리즈로, 이 책을 들고 건축물 하나하나를 찾아 길을 걷다 보면 우리나라의 전통건축, 근대건축, 현대건축의 특징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건축물을 둘러싼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상황에 대한 고민과 한국사회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사회적 현상에 대한 고찰까지 서울의 건축물을 주제로 한 다양한 담론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임석재)는 서울의 의미 있는 312채의 건축물을 찾아 떠나는 32개 최적의 코스를 800여장의 직접 찍은 사진과 저자가 손으로 직접 그려 넣은 40여장의 상세한 지도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o 또한 각 건축물의 설계자나 설계의도, 완공시기, 시공법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건축물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에 대한 소개, 건축물의 과거와 현재의 위상을 비교ㆍ분석하여 현 사회를 진단해 보는 비판적 시각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건축이 예술과 문화가 되며, 여행이자 역사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설명한다.


     o 1권(사대문 안과 구도심)에서는 사대문 안을 중심으로 남으로는 용산, 북으로는 성북동, 동으로는 한성대학교, 서로는 신촌까지 포함하는 구도심 지역의 건축을 소개하고 2권(강남 일대와 부도심)에서는 강남의 4개 코스 등 구도심 밖의 주요 지역 건축물을 다루고 있다.




  □ 서울문화재단은 2009년 『서울, 문학의 도시를 걷다』, 2010년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에 이어 서울 속에 숨어있는 다양한 문화자원을 시민들이 더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풍성한 정보와 이야기를 담은 “서울을 걷다” 시리즈를 앞으로도 계속 발간할 계획이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