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춤추는 배추값.... 집에서 길러볼까?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10-05
조회수
596
첨부파일

춤추는 배추값.... 집에서 길러볼까?


                - 서울시농업기술센터, 가정에서 채소를 가꾸는 방법과 주의점 공개


                - 화분재배시 원예용상토가 효과적, 열매달린 채소보단 잎을 먹는 채소가 재배 쉬워


                - 지금 파종하면 겉절이용 배추 수확가능해


                - 베란다에서는 햇빛, 옥상에서는 물주기와 보온에 신경써야



 


  □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가 최근 늦장마와 태풍의 영향으로 채소 가격이 크게 올라 걱정하는 시민들을 위해 집에서 손수 채소를 가꿀 수 있는 방법과 재배시 주의 할 점 등 반가운 정보를 공개했다.


 


  □ 서울시 농업기술센터 이한호 소장은 “배추 한포기가 1만5천원을 넘어 이제 ‘금(金)치’가 아니라 ‘다이아치’라고까지 부르고 있다. 채소가격이 많이 올라 손수 가꿔 먹고 싶지만 텃밭이 없어 고민하는 서울시민들은 베란다나 옥상을 활용해 배추, 상추, 무 등의 채소를 기를 수 있다”고 말했다.


<화분재배시 원예용 상토가 효과적, 열매달린 채소보다 잎을 먹는 채소가 재배쉬워>


  □ 먼저 집에서 화분이나 스티로폼, 나무상자, 플라스틱 용기 등을 활용해 채소를 재배하는 경우 산흙보다는 화원 판매하는 양분이 있고 가벼운 원예용상토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상추, 배추 등 뿌리가 깊지 않은 채소는 깊이 15~20㎝정도 용기가 적당하나, 무처럼 뿌리가 깊은 채소는 깊이 30~40㎝이상의 용기를 활용하는 것이 작물 생육에 좋다.




  □ 가정에서는 열매가 달리는 채소보다 잎을 먹는 상추, 시금치와 같은 채소가 기르기 편하고, 지금과 같은 가을철에는 저온성 작물인 배추, 양배추, 시금치, 파, 무 등을 재배하는 것이 좋다.


    ○ 채소를 집에서 처음 길러보는 초보자라면, 직접 씨를 뿌리는 것 보다는 모종을 구입하는 것이 작물 재배 실패 확률이 적다.


      모종을 심을 경우에는 상추는 사방 15~20㎝를, 배추는 60×30㎝ 간격으로 맞추는게 좋다.


     ○ 모종을 구하기 힘들다면 씨를 뿌려서 길러야 하는데, 씨뿌리기는 종자크기에 따라 다르나 보통 깊이 1~2㎝로 골을 파서 흩어뿌리기나 줄뿌리기, 점뿌리기 등으로 파종하고 흙으로 가볍게 덮어주면된다.


     ○ 보통 20~25℃의 환경에서 파종 후 4~5일이 지나면 싹이 나오는데 이때 잎 모양이 불량하고 병해충 피해를 받은 싹을 위주로 솎아 주면서 작물이 자랄 간격을 맞춰주는 것이 필요하다.



<베란다에선 햇빛, 옥상에선 온도와 보온이 중요. 지금 심으면 겉절이용 배추 수확가능>


  □ 채소를 키우는 장소가 옥상이냐 베란다냐에 따라 주의할 점도 달라진다.


     ○ 옥상은 햇빛이 잘 들어 채소가 잘 자라지만 수분증발량이 많아 충분하게 물을 줘 흙이 너무 마르지 않게 한다.


      또 기온이 10℃이하로 떨어지는 날에는 투명비닐을 이용해 간이 터널을 만들어 주거나, 야간에는 비닐로 덮고 한낮에는 걷어 주는 등 보온도 필요하다.


    ○ 베란다는 옥상에 비해 햇빛 약하기 때문에 되도록 그늘지지 않고 햇볕이 잘 드는 곳을 선택을 해서 채소를 재배하도록 한다.




  □ 지금 배추종자를 파종한다면 김장용은 아니지만 겉절이용 배추는 충분히 수확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말이다. 다만 기온이 10℃이하로 떨어질 경우 보온 조치를 잊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 농업기술센터 이한호 소장은 “채소가격이 크게 올라 손수 채소 가꾸기를 희망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채소를 재배할 때 기본적인 환경인 온도, 햇빛과 물주기 등의 기초적인 재배법에 정성만 더한다면 싱싱한 무공해 채소를 길러 먹을 수 있다”며 채소 재배에 관해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농업기술센터로 문의하라고 말했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팀 전화 02-459-8993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