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자전거, 미래를 향해 달리다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09-20
조회수
609
첨부파일

       자전거, 미래를 향해 달리다


                             - 제1회 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 공모전 결과발표,
                         전 세계 88개국에서 3,078명 참가


                             - 자전거디자인, 자전거 패션 및 액세서리, 자전거 이용제도 및
                          환경 등 
3개 부문 24개 우수작 선정


                             - 대상에는 자전거디자인부문 이탈리아의 “BIKE 2.0" 수상


                             - 9월 17일부터 잠실 올림픽 경기장에서 개최되는, 
                         서울디자인한마당 「자전거디자인 페스티벌」에서 공개



 


  □ 제1회 「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 공모전」의 결과가 지난 9월 17일 발표되었다.  「자전거와 함께 하는 디자인 여행 : 서울 스타일」이라는 주제로 작품을 모집한 이번 공모전에서는 자전거 디자인, 자전거 패션 및 액세서리, 자전거 이용제도 및 환경 등 세 부문에서 24개 우수작이 선정되었다.




  □ 녹색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의 가능성을 전망하고, 디자인을 통한 아름다운 자전거문화라는 공모전의 주제에 부응한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출품되었으며, 전 세계 88개국에서 3,078명이 참여하는 등 높은 호응도를 보였다.




  □ 심사위원 중 베이징공업디자인센터(BIDC)의 송웨이주(SONG WeiZu) 부센터장은 이번 공모전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로 평가했다. 특히 ‘자전거 이용제도 및 환경’ 부문이 구성되어 도시환경과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을 볼 수 있었다는 점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공모전 대상은 이탈리아의 닐스 스베제(Nils SVEJE)가 제안한 「바이크 2.0(Bike 2.0)」에게 돌아갔다. 체인이 없는 기어방식으로 제너레이터를 통한 충전기능과 함께 구동되는 이 제품은 사용자의 즐거움과 친환경이라는 두 가지를 해결한 아이디어를 선보여 높은 점수를 얻었다.




  □ 자전거 디자인 부문 금상에는 한국의 고우경, 김동하, 조경표씨가 공동 작업한 「X바이크(X Bike)」가, 자전거 패션 및 액세서리 금상에는 브라질의 가브리엘라 라벨로(Gabriela RABELO)가 디자인한 「B1K3 플러그(B1K3 Plug)」가, 마지막으로 자전거 이용제도 및 환경 부문에서는 김원형, 김원창의 「어반 파킹 락(Urban Parking Rack)」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 「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 공모전」은 디자인붐(DesignBoom)이라는 글로벌 창구를 통해 세계인들이 함께했으며, 한국과 해외의 심사위원이 함께 심사하여 서울과 함께 국제적 디자인 기준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글로벌 디자인 공모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 이번 공모전의 수상작은, 「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 페스티벌」 행사장인 잠실올림픽 경기장에서 9월 17일부터 10월 7일까지 전시된다. 대상, 금상, 은상 동상 등 수상작 모형과 특선, 입선작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 또한 「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 페스티벌」에서는 바이시클 필름 페스티벌 경쟁작 상영, 명품자전거전시, 자전거 리폼샵, 자전거 다방, 자전거 묘기, 자전거 기업 브랜드 데이, 자전거 락 페스티벌 등 자전거를 통한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되어 자전거에 관심있는 시민들에게 좋은 관람거리를 제공한다.




  □ 「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 공모전」 「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 페스티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scdc.kr, www.scdf.or.kr) 또는 전화 02-2096-0108(서울디자인재단 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 공모전 및 페스티벌 사무국)로 문의하면 된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