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G20 성공의 첫 단추! 친절미소외교 펼친다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09-15
조회수
646
첨부파일

G20 성공의 첫 단추! 친절미소외교 펼친다


                - G20 성공개최를 위해 20개 기관ㆍ단체 민관파트너십 공동협약 체결


                - 친절ㆍ배려 실천문화 확산을 위한 ‘G20친절미소 운동’ 등 범시민운동 진행




  □ 오는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G20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G20민관파트너십이 구성된다.




  ☐ 서울시는 서울시교육청,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YMCA전국연맹 등 20개 기관ㆍ단체들과 16일(목) G20민관파트너십협의회(이하 G20민관파트너십)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G20 시민참여 실천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고 밝혔다.


      ○ 공동협약 체결식은 오세훈 서울시장,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이기수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이정은 서울시 여성단체연합회장 등 20개 기관ㆍ단체 대표들이 참석하여 9월 16일(목) 오후 2시 30분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 G20민관파트너십은 ‘내가 바로 서울이다’라는 캠페인 슬로건 하에 모든 시민이 다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시민실천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 이를 위해 ▴글로벌 시민의식 확산을 위한 ‘자랑스런 글로벌 시민 알리기 사업’과 ▴친절ㆍ배려 실천문화 확산을 위한 ‘G20 친절미소 운동’ ▴‘G20기간 승용차 줄이기 운동’ 등 을 중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자랑스런 글로벌 시민알리기 사업’은 일상생활 속에서 친절과 배려를 실천하는 일반시민을 글로벌 시민모델로 적극 알림으로써 나도 글로벌 시민이라는 동질감을 부여하고 선진시민문화 실천을 유도하고,


      ○ ‘G20 친절미소 운동’은 친절한 미소와 성숙한 배려문화를 정착시키며 G20 참가자들에 대한 따뜻한 환대를 통해 서울시민의 따뜻한 정을 느끼고 다시 찾고 싶은 서울의 첫인상을 만들어내기 위한 사업으로, ▴100만 친절미소 서명운동 ▴친절 뱃지 달기 ▴G20참여 국가를 이해할 수 있는 G20 문화안내 카드 배부 ▴친절 서명 감사인사 운동 (친절대사 임명장)▴서울시 홍보대사 친절 릴레이 운동 등을 진행한다.


      ○ ‘G20 기간 승용차 줄이기 운동’은 G20 기간 중 경호안전 및 교통 통제에 따른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모범적 선진 시민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하는 실천운동으로 진행하며 20개 기관ㆍ단체 및 회원사가 자발적 운동에 동참 추진할 계획이다.




  □ 특히, G20민관파트너십 참여기관ㆍ단체 각자의 특성과 강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민참여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 ▴경제단체는 소속기업 임ㆍ직원, 각 영업지점 접점고객 참여 확산을 ▴시민단체는 소속단체 회원, 일반시민, 학생(대학생, 청소년) 참여 확산 ▴관광ㆍ의료 단체는 관광 종사자 중심 G20 친절환대 의식제고 ▴외국인 지원 단체는 저개발국 외국인 인식개선, 나눔과 배려 확산을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은 시민참여 기반 확충 및 사업 지원을 통해 모든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G20민관파트너십은 G20 개최 이후에도 대한민국과 서울의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높이기 위해 글로벌 나눔 사업과 시민의식을 높이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해마다 서울에서는 약 100건 이상의 국제회의가 열리고 있고 있으며,


       2009년 UIA(국제협회 연합 기준 국제회의)발표 서울개최 국제회의 151건(세계 9위)


      ○ 2012년에는 G20정상회의의 약 2배 규모로 진행 될 핵 안보정상회의가 예정되어 있어 시민의식을 높이는 시민참여운동을 계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 1차 핵안보정상회의는 미국 워싱턴 세계 47개국 정상 참가하여 2010.4.12~13일 개최되었으며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는 서울에서 개최되며 50여개국 정상이 참여 예정




  □ 글로벌 나눔 사업은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노동자와 함께하는 개방된 시민문화 및 글로벌 이웃의식 제고, 해외원조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으로,


      ○ 서울시 교육청 주관 ‘다문화교육주간’을 지정하고 다문화센터, 청소년 수련시설협회 등 각 단체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하며, 해외원조단체는 해외 기부를 위한 사이트 운영하며 기부사업 참여 확산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 G20민관파트너십 사업내용, 활동 현황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G20민관파트너십 홈페이지(http://www.imseoul.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일반시민들도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G20민관파트너십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