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서울 수돗물,‘아리수’탄생 102돌!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08-24
조회수
586
첨부파일

서울 수돗물,‘아리수’탄생 102돌!



            - 1908년 9월 1일 4대문안과 용산일대 주민 12만 5천명에게 급수 개시


                - 8.28(토) 서울광장서 시민과 함께하는 ‘제5회 아리수데이’ 기념행사 개최


                - ‘아리수 102주년 회고 사진전’, 물지게 나르기ㆍ물로켓 등 다양한 행사


                - 매직 버블쇼, 아리수 카페 등 ‘아리수’ 소통ㆍ공감의 장 마련



 


  □ 서울 수돗물이 최초로 공급된 지 올해로 102주년을 맞았다.


  □ 1908년 완속여과방식을 도입한 뚝도정수장을 완공, 그해 9월 1일 4대문안과 용산 일대 주민 12만 5천명에게 급수를 개시한 것이 서울 상수도 역사의 첫 출발점이 되었다.


      ○ 그로부터 102년이 지난 2010년, 현재 서울시의 수돗물 보급률은 100% 생산 시설용량 하루 470만톤으로 1908년 대비 370배가 증가하였다.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이정관)는 서울 수돗물 탄생 102주년을 기념하여 시민과 함께하는「제5회 아리수데이」기념행사를 오는 8.28(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행사는 서울 수돗물 탄생 102주년을 기념하고 그 기쁨과 역사적 의미를 모든 시민들과 함께 나누고자 마련되었다.




  □ 서울시는 이번 행사를 대중교통 등을 고려하여 시민고객들의 접근성이 용이한 서울광장에서 개최함으로써 모든 시민고객들이 쉽게 행사에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열린 축제의 장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아리수 카페’, ‘물지게 빨리 나르기’, ‘버블 매직쇼’ 등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세대별 다채로운 체험행사와 상수도 102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는 ‘아리수 102주년 사진전’ 등을 열어 서울시 수돗물 102년의 의미와 역사를 모든 세대가 공감하고 즐기는 어울림의 장의 되도록 할 계획이다.



           
 


  □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 먼저 시민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으로


       - ‘물지게,물동이 빨리 나르기’/‘아리수 도전 퀴즈왕’/ ‘아리수 ○×퀴즈’/‘아리수’를 찾아라! 블라인드 테스트/‘아리수 물로겟 발사’ 등의 다채로운 참여 행사 등이 열려 시민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 그 중 ‘물지게, 물동이 빨리나르기’ 는 과거 상수도가 없던 시절을 몸소 체험해봄으로써, 현재 편리하게 공급받고 있는 수돗물의 소중함을 새롭게 인식하고 과거 추억의 그 시절로 되돌아가보는 시간여행 프로그램이다.






           - 어린 자녀들이 있는 부모님들이라면 자녀들에게 과학적인 思考와 함께 재미를 주는 ‘아리수 물로켓 발사놀이’ ‘아리수 매직 버블쇼’를 함께 관람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아리수 물로켓 발사                    아리수 버블매직쇼




         ○ 수돗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들도 준비되어 있다.




       -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서울 수돗물 통수 102주년 홍보관’이다. 아리수의 과거와 현재 미래상을 모두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으며 우리가 매일 먹는 수돗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정수처리 체험코너, 수질비교실험 등도 소개된다.


       - 이밖에도 ‘아리수 페이스페인팅’  ‘아리수 카페’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재미와 함께 편안한 시민휴식공간으로 제공된다.


       


    □ 특히, 이번 행사에 무대공연을 지양하고 시민고객이 아리수를 직접 보고ㆍ느끼고ㆍ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아리수 102년 역사를 돌아보는 재미있고 알찬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 실속 있는 행사를 준비하면서 이번 아리수데이 행사에 예전과 같은 화려한 무대공연은 없지만 공식적인 기념행사가 끝나는 18:00 이후 서울광장 상설무대에서 매일 저녁 7:30부터 다양한 공연이 연중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를 관람하는 재미도  함께 맛볼 수가 있다.


       - 이날은 특히, 그동안 군대 입대하여 볼 수 없었던 연예인병사들의『서울광장 드림콘서트』가 예정되어 있어 많은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 서울광장 드림콘서트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http://www.casp.or.kr 홈페이지를 참조




  □ ‘아리수데이 행사’는 1908년 9월 1일 서울 뚝도 아리수 정수센터에서 서울 수돗물이 최초로 통수(通水)된 역사적·사회적 의미를 기리기 위해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주최하는 시민고객 참여행사로 지난 2005년 서울숲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어 이번이 5회째이다.


  □ 이정관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많은 시민고객들이 아리수 데이 행사에 참여해 편안하게 즐기고, 서울시 수돗물 102주년의 역사적 의미와 수돗물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