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구의3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태풍ㆍ호우 피해 사전 정보, 안방에서 척척!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08-16
조회수
684
첨부파일


태풍ㆍ호우 피해 사전 정보, 안방에서 척척!




                 - 서울시 수해예방 홈페이지(http://hongsu.seoul.go.kr/) 오픈


                 - 네이버, 다음, 야후 등 포털에 「수해예방」으로 검색가능


                 - 내 집 주변 실시간 강우량, 하천 수위 등 실시간 정보 제공


                 - 도시지역 침수를 막기 위해 운영되는 빗물펌프장 가동상황도 실시간 확인 가능



 


 ☐ 서울시는 장마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시민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수해예방 홈페이지(http://hongsu.seoul.go.kr/)」를 지난달 말 공개했다. 




 ☐ 웹 사이트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네이버나 다음, 야후등과 같은 포털에「수해예방」이라고 치면 '서울시 수해예방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 「수해 예방 홈페이지」는 주요 하천의 수위, 시간당 강우량 등 수해 예방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 특히 지역별 시간당 강우량 까지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 요즘과 같이 들쑥날쑥한 날씨에 외출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그동안 여름철 홍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된 빗물펌프장, 하천수위 관측소, 하천영상 CCTV등의 서울시 수방정보는 수방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만 볼 수 있어 시민고객들이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얻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 또 강우량과 기상정보, 한강수위 등의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없고 관련기관 각각의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시민들이 수해예방 관련 정보를 얻는데 불편함이 많았다. 


       ○ 이에 서울시는 수해예방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수해예방 홈페이지」를 구축, 시민고객의 거주 지역에 위치한  빗물펌프장의 가동상황, 주요하천의 수위, 강우량 등 수방 관련 모든 자료를 시민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 특히 태풍으로 인한 실시간 강수량등도 홈페이지에 제공되고 있어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데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수해예방 홈페이지」는 홈페이지 오픈 전 시민고객을 대상으로 수방대책 정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시민들이 실제로 원하는 정보를 최우선으로 제공하고 있다. 


       ○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빗물펌프장 인근주민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집근처 저지대 지역 ‣도로침수상황 ‣3시간 단기예보등이 시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수방정보로 조사됐다.


        ○ 이에 서울시는 시민들이 원하는 수방정보는 물론, 서울 시내 주요도로의 교통상황과 하천변 산책로 및 자전거 도로의 침수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울시 교통정보센터(Topis)와 연계해 실시간 영상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 서울시 물관리국은 “「수해예방 홈페이지」를 통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서울시의 수방대책이 시민고객으로부터 한층 더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시민고객의 자발적 침수대비가 가능해져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데 한 몫을 할 것” 이라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