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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이용, 즐거우셨나요?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08-06
조회수
744
첨부파일

보건소 이용, 즐거우셨나요?


- 8월 9일~31일, ‘자치구 보건소 서비스 시민고객 만족도와 이미지 조사’ 실시


- 보건소 서비스 수준 높이기 위한 것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당부




□ 서울시는 오는 8월 9일부터 8월 31일까지「2010년 자치구 보건소 서비스 시민고객 만족도와 이미지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25개 자치구 보건소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조사는 보건소의 서비스 만족도 수준과 일반 시민들이 생각하는 보건소의 이미지를 파악해 불만족 요인을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




□ 조사 방법은 리서치 전문기관을 통해 실시하며, 2010년 상반기 중 보건소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시민 2,500명과, 만 20세 이상 서울시민 2,500명을 합해 총 5,000명(자치구 보건소당 각 200명씩)을 대상으로 전화설문과 직접면담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구체적인 조사내용으로는 ▴서비스의 질 ▴서비스의 효율성 ▴서비스 우수성 ▴이용 편의성 ▴이용환경 등이며, 이미지 조사에는▴신뢰성 ▴공정성 ▴발전가능성 ▴업무처리 유연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세부항목: 붙임참조)


□ 시는 시민들이 설문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조사의 취지, 방법, 기간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문’을 각 구청, 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재하도록 하고, 지역 소식지 등을 활용해 사전안내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 조사결과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우수 자치구는 ‘연말 보건소 성과평가’ 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만족도가 낮은 자치구의 보건소는 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보건 향상을 도울 계획이다.




□ 모현희 서울시 보건정책과장은 “07년부터 시작한 만족도 조사가 보건소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공 의료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용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가장 중요한 만큼 이번 조사에도 시민들이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조사개요






 ○ 목    적 : 보건소 서비스 만족도 향상으로 보건소가 ‘지역사회 주민


              건강관리 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함


 ○ 조사내용 : 보건소 서비스 만족도 및 이미지 조사


 ○ 조사기간 : 2010.8.9. ~ 8.31까지


 ○ 조사방법 : 전화 및 직접면접 설문조사


 ○ 시민 협조사항


   “조사기간 중(2010.8.9.~31.) “자치구 보건소 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 설문 시 보건소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응해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 세부 조사내용 <표>


    ※ 자치구 보건소 이용고객 만족도 및 이미지 주요 조사항목


    











































































































평가


내용


 


평가


영역


 


품질차원


 


항 목


 


 


 


 


 


 


 


 


 





 





 




 



 


서비스 질


     (Quality)


 


서비스 우수성


직원 친절성 및 설명 충분성


주민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


 


 


 


 


 


 


 


효율성


 


서비스 효율성


 (Procedure)


 


서비스 신속성(약속시간 준수)


이용절차 간편성


 


 


 


 


 


 


 


접근성


 


이용 편의성


(Communication)


 


보건소 관련정보 접근 용이성


 안내체계 구비정도


 


 


 


 


 


 


 


이용환경


 


서비스 이용환경


 (Environment)


 


 편의시설 청결성 및 이용 편리성


검진‧교육도구 우수성


 직원의 단정한 용모‧복장


 


 


 


 


 


 


전반적


만족도


 


 절대만족도


 


 행정처리 및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


 


 


 


 


 


상대만족도


 


 기대 대비 이용 후 만족도

     




    












































































































 







 





 


신뢰성


 


 신뢰성


 


 ‘모범적인 보건의료 기관이다’


 ‘따뜻한 느낌이 든다’


 ‘봉사심이 있는 기관이다’


 ‘주민 건강에 도움을 준다’


 ‘제공하는 서비스는 믿음이 간다’


 


 


 


 


 


 


 


공정성


 


 공정성


 


 ‘정직하게 업무를 처리한다’


 ‘행정 및 서비스는 일관성이 있다’


 ‘원칙을 준수한다’


 ‘청렴하다’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


 


 ‘주민 요구에 따른 변화 가능성이 높다’


 ‘목표에 맞춰 일을 추진한다’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추진의지가 높다’


 


 


 


 


 


 


 


업무처리


유연성


 


업무처리 유연성주4)


 


 ‘권위적이다’


 ‘형식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경직되어 있다’


 


 


 


 


 


 


전반적 만족도


 


절대만족도


 


행정처리 및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


 


 


 


 


 


차원 중요도


 


 차원중요도


 


 보건소 서비스 품질차원별 중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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