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이용, 즐거우셨나요?
- 부서
- 구의3동
- 작성자
- 수정일
- 2010-08-06
- 조회수
- 744
- 첨부파일
보건소 이용, 즐거우셨나요?
- 8월 9일~31일, ‘자치구 보건소 서비스 시민고객 만족도와 이미지 조사’ 실시
- 보건소 서비스 수준 높이기 위한 것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당부
□ 서울시는 오는 8월 9일부터 8월 31일까지「2010년 자치구 보건소 서비스 시민고객 만족도와 이미지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25개 자치구 보건소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조사는 보건소의 서비스 만족도 수준과 일반 시민들이 생각하는 보건소의 이미지를 파악해 불만족 요인을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
□ 조사 방법은 리서치 전문기관을 통해 실시하며, 2010년 상반기 중 보건소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시민 2,500명과, 만 20세 이상 서울시민 2,500명을 합해 총 5,000명(자치구 보건소당 각 200명씩)을 대상으로 전화설문과 직접면담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구체적인 조사내용으로는 ▴서비스의 질 ▴서비스의 효율성 ▴서비스의 우수성 ▴이용 편의성 ▴이용환경 등이며, 이미지 조사에는▴신뢰성 ▴공정성 ▴발전가능성 ▴업무처리 유연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세부항목: 붙임참조)
□ 시는 시민들이 설문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조사의 취지, 방법, 기간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문’을 각 구청, 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재하도록 하고, 지역 소식지 등을 활용해 사전안내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 조사결과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우수 자치구는 ‘연말 보건소 성과평가’ 시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만족도가 낮은 자치구의 보건소는 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보건 향상을 도울 계획이다.
□ 모현희 서울시 보건정책과장은 “07년부터 시작한 만족도 조사가 보건소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공 의료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용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가장 중요한 만큼 이번 조사에도 시민들이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조사개요
○ 목 적 : 보건소 서비스 만족도 향상으로 보건소가 ‘지역사회 주민 건강관리 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함 ○ 조사내용 : 보건소 서비스 만족도 및 이미지 조사 ○ 조사기간 : 2010.8.9. ~ 8.31까지 ○ 조사방법 : 전화 및 직접면접 설문조사 ○ 시민 협조사항 “조사기간 중(2010.8.9.~31.) “자치구 보건소 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 설문 시 보건소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응해주시기 바랍니다. |
□ 붙임 : 세부 조사내용 <표>
※ 자치구 보건소 이용고객 만족도 및 이미지 주요 조사항목
평가 내용 |
| 평가 영역 |
| 품질차원 |
| 항 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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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비 스
만 족 도
평 가 |
| 질 |
| 서비스 질 (Quality) |
| 서비스 우수성 | ||
직원 친절성 및 설명 충분성 | ||||||||
주민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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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율성 |
| 서비스 효율성 (Procedure) |
| 서비스 신속성(약속시간 준수) | |||
이용절차 간편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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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접근성 |
| 이용 편의성 (Communication) |
| 보건소 관련정보 접근 용이성 | |||
안내체계 구비정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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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환경 |
| 서비스 이용환경 (Environment) |
| 편의시설 청결성 및 이용 편리성 | |||
검진‧교육도구 우수성 | ||||||||
직원의 단정한 용모‧복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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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 만족도 |
| 절대만족도 |
| 행정처리 및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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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만족도 |
| 기대 대비 이용 후 만족도 |
종 합 이 미 지
평 가 요 소 별
이 미 지 |
| 신뢰성 |
| 신뢰성 |
| ‘모범적인 보건의료 기관이다’ |
‘따뜻한 느낌이 든다’ | ||||||
‘봉사심이 있는 기관이다’ | ||||||
‘주민 건강에 도움을 준다’ | ||||||
‘제공하는 서비스는 믿음이 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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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정성 |
| 공정성 |
| ‘정직하게 업무를 처리한다’ | |
‘행정 및 서비스는 일관성이 있다’ | ||||||
‘원칙을 준수한다’ | ||||||
‘청렴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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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전 가능성 |
| 발전가능성 |
| ‘주민 요구에 따른 변화 가능성이 높다’ | |
‘목표에 맞춰 일을 추진한다’ | ||||||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 ||||||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추진의지가 높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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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무처리 유연성 |
| 업무처리 유연성주4) |
| ‘권위적이다’ | |
‘형식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 ||||||
‘경직되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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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 만족도 |
| 절대만족도 |
| 행정처리 및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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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 중요도 |
| 차원중요도 |
| 보건소 서비스 품질차원별 중요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