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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하는‘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 업무 효율성ㆍ투명성 높인다

부서
구의3동
작성자
수정일
2010-07-12
조회수
568
첨부파일

진화하는‘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


 업무 효율성ㆍ투명성 높인다


        


         - 공공기록물관리법, 사무관리규정 등 개정에 따라 법규에 맞는‘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구축


         - 행정업무처리 전 과정을 기록하는 시스템 새로 구축해 업무 책임성 강화


         - 기존에도 첨부문서 직인날인, 전자문서 연계서식 통해 업무처리 신속성 높여


         - 서울시 업무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으로 시민 서비스에 주력할 것




    □ 서울시 업무관리시스템이 한걸음 더 진화한다. 그동안 정책결과물 위  주로 관리되던 시스템을 결재 전 과정에 대한 철저한 전자화, 기록화  로 의사결정과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서울시는 ‘공공기록물관리법’과 ‘사무관리규정’ 등의 개정으로 법규에   맞는 시스템을 재구축하며, 서울시 업무환경에 맞고 일의 효율성ㆍ투  명성ㆍ책임성을 높일 수 있는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 이를 위해 행정기관으로서는 최초로 정부 업무관리시스템인 온-나라  시스템 소스 개작권을 행정안전부와 협의하여 한국정보화진흥원으로 부터 확보하였다.




      ○ 소스 개작권을 확보함으로 서울시 정보시스템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  수정권 및 산하기관 배포가 가능해졌다.




    □ ‘온-나라 시스템’은 행정안전부가 표준규격으로 개발한 업무관리시스템으로 중앙부처와 타 시ㆍ도가 사용하고 있으나, 서울시의 경우 업무처리가 복잡하고 전자문서에 연계된 정보시스템과 사용자 수가 많아 추가 기능이 더 필요한 사항이었지만 그동안 수정 권한이 없었다.




    □ 이번에 행정안전부와 공동 협의하여 온-나라 시스템 소스 개작권을 확보 함으로써, 온-나라 시스템의 과제관리, 문서관리, 지시관리, 일정관리, 메모보고, 회의관리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서울시 특화기능을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 특히, 정책결과물 위주로 관리되던 문서를 결재 전 과정에 대한 철저 전자화, 기록화로 의사결정과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 또, 메모보고 등을 이용해 수직적 의사결정 구조에서 개방적ㆍ쌍방향의 수평적 의사결정 구조로 전환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2010년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2013년   2월까지 단계별 추진을 통해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향  후 자치구 및 산하기관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은 2010년 7월 1단계 구축사업 시작으로 2011년 고도화 사업, 2012년부터 2013년 2월 자치구 확산 등 3단계로 단계별 추진할 계획이다.




     ○ 우선 2011년 1월 서울시 본청 직원을 대상으로 오픈ㆍ가동한 다음, 사용상 개선점 등을 보완하여 상수도 및 소방 등으로 확산, 자치구 보급은 2011년 2개 시범자치구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통해 2012년부터 전 자치구로 확산할 방침이다.


    □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 1단계 구축사업은 2010년 8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약 7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7월 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 아울러, 행안부의 스마트폰 기반의 행정서비스(전자결재, 메모보고, 이메일 등)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언제 어디서나 업무처리가 가능한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 한편 서울시는 그동안 업무의 신속성을 높이기 위해 첨부문서 직인날인, 전자문서 연계서식 등 지속적인 시스템 기능향상을 해 왔다.




      ○ 연계서식을 통해 상수도 고객관리, 요금관리시스템을 구축 운영하여 기안문 자동 생성으로 업무생산성을 향상 시키고 비리 개연성 차단에도 기여 하였다.




    □ 송정희 서울시 정보화기획단장은 “업무의 효율성, 투명성, 책임성이   강화될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  시키고 이를 통해 시민 서비스에 주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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