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능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국내 최초, 지하철역 다단식 자전거주차장 설치

부서
능동
작성자
수정일
2009-12-24
조회수
796
첨부파일

국내 최초, 지하철역 다단식 자전거주차장 설치


                -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 송파구 삼전동의 931정거장 등 6개소


                - 정거장 지하부지 활용으로 예산 절감



 


□ 서울시는 친환경 녹색교통의 정착과 맑고 매력적인 녹색도시를 만들기 위해 건강한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고, 지하철과의 편리한 연계교통 수단으로서 정착을 위해 이달 말 업체선정 후 내년 초 착공예정인 지하철 9호선 3단계구간에 다단식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 설치대상 정거장은 송파구 삼전동의 931정거장(삼전로타리), 932정거장(배명로타리), 933정거장(석촌역, 8호선 환승), 934정거장(방이로타리), 935정거장(올림픽공원남4문), 936정거장(올림픽공원역, 5호선 환승) 등 6개소이다.


   ○ 2010년 상반기에 추진예정인 올림픽공원역에서 서울 보훈병원까지의 9호선 연장구간(937정거장, 938정거장)에도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토록 할 예정이다.




□ 다단식 자전거 주차장은 지하철 정거장 건설을 위해 상부 굴착 후 되메우기 할 공간에 설치함으로써 되메우기 비용절감과 지하철 정거장 지하 부지 활용으로 인한 예산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노상 자전거 보관소는 도시미관을 해치고 유지관리에 한계가 있어 노상방치에 따른 도난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었다. 하지만 이를 보완한 지하매립형 주차설비는 약 200대 규모의 자전거를 지하에 주차할 수 있고 지상 공간은 공원이나 도로, 인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지하철 9호선 3단계구간 정거장에 다단식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자전거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녹색서울을 위한 자전거 교통 보급 확대와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이용시민이 주거공간에서 자전거를 타고와 대용량의 기계식 자전거 주차기에 편리하게 보관하고 지하철을 이용하는 환승개념을 정착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 관계자는 “안전하게 자전거를 맡기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역에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로 자전거 이용활성화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