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능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인터넷쇼핑몰에서 김치냉장고 살 때 주의하세요!

부서
능동
작성자
수정일
2009-12-02
조회수
743
첨부파일

인터넷쇼핑몰에서 김치냉장고 살 때 주의하세요!


                 - 11월 적발 사기사이트 7개 중 5개가 가전제품 사이트


                 - 할인을 미끼로 현금결제 유도 후 대금만 챙기고 연락두절


                 - 인터넷쇼핑몰 이용 전 사이트 정보 확인하고, 신용카드 결제가 안전




 


□ 김장철을 맞아 김치냉장고 등을 판매하는 가전제품 사기사이트가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서울시에 의하면 올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http://ecc.seoul.go.kr)에 적발된 63개 사기사이트 가운데 7개가 11월에 발생하였으며, 이중 5개가 가전제품 사기사이트라고 밝혔다.


 ○ 이들 사기사이트는 주로 오픈마켓에 물품을 올려 할인을 미끼로 판매자가 운영하고 있는 별도의 인터넷쇼핑몰에서 직거래를 유도하거나, 최저가 구매가 가능하다고 소비자를 유인한 후 대금만 챙기고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삼성버디엔아이’, ‘한진몰’ 등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김치냉장고, TV 등을 주문하고 물품을 받지 못한 ‘사기성’ 계약으로 인한 피해가 이번달에만 24건이나 접수되었고 피해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 가장 많이 접수된 품목은 피해건수의 절반을 넘게 차지한 김치냉장고로, 김장철을 맞아 시장수요가 증가하는 계절적 요인이 가장 크게 적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 또한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의 협조로 신고 접수된 쇼핑몰의 사업장을 방문결과 이미 폐쇄처리 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금 할인을 이유로 물품 대금은 현금 결제만 받아 소비자의 피해구제를 더욱 어렵게 하고있다.




□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비대면ㆍ선불식 거래인 인터넷쇼핑몰 특성상 물품대금만 입금하고 물건을 받지 못하는 사기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피해를 예방하고 사기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결제가 비교적 안전하며 현금결제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꼭 현금결제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에스크로’나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과 같은 구매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이용하고 구매안전서비스 이용시 물품 수령 후 구매결정을 해야 쇼핑몰 사기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서울시는 지난 6월부터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http://ecc.seoul.go.kr)에서 서울시에서 영업 중인 2만 5천여개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사업자  정보와 청약철회, 결제방법, 이용약관 등 거래 안전을 판단할 수 있는 25가지 정보를 소비자가 사전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별표시(★)로 등급화 해 보여주고 있어 구매 전 미리 확인하는 것도 전자상거래 사기로부터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 전자상거래 피해사례




사례1. (김 **)


    2009년 11월 오픈마켓을 통해 알게 된 가전제품 사이트 케이가전 (www.kgajun.co.kr) 판매자와 배송문의 통화 중에 현금지급하면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다고 하여 김치냉장고를 주문하고 82만원을 입금했다. 배송이 지연되어 문의한 결과 주말 도착예정이라고 하였으나 배송되지 않아 물류센터에 확인하니 접수 사실이 없다고 했다. 이후 판매자는 연락두절 되었다.




사례2. (이 **)


    2009년 11월 포털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알게 된 가전제품 사이트 삼성버디엔아디(www.samsung-emall.co.kr)에서 김치냉장고를 주문하고 63만원을 입금했으나, 5일 후 배송여부 확인을 위해 사이트 접속하니 폐쇄되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니 해당업체에 대한 소비자주의가 공지되었다. 다음날 samsung-emall.net로 도메인 변경하여 운영하는 것이 확인되어 연락 후 배송일자 확인하였으나, 연락두절 상태이다.




첨 부 : 2009년 사기사이트 발생 현황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