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소비자 이용방법 안내
- 부서
- 구의1동
- 작성자
- 전화번호
- 02-450-1204
- 수정일
- 2019-01-21
- 조회수
- 738
- 첨부파일
□ 이용절차
○ 사전에 제로페이 이용가능한 결제앱을 휴대폰에 다운로드 받거나 업데이트
※ 스마트폰으로 Play스토어(안드로이드) 또는 앱스토어(아이폰)에서 다운로드
○ 실제 매장 사용 시 결제앱을 실행하여 결제
□ 제로페이 이용가능 결제앱
※ 별도의 제로페이 결제앱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제로페이 참여 민간결제사의 결제앱 활용
은행 개별앱 (10개) |
투유뱅크 (경남은행) |
리브(Liiv) (국민은행) |
i-ONE뱅크 (기업은행) |
NH앱캐시 (농협은행) |
iM뱅크 (대구은행) |
|||
|
|
|
|
|
||||
썸뱅크 (부산은행) |
수협 파트너뱅크 개인 (SH수협은행) |
신한 쏠(SOL) (신한은행) |
우리은행 원터치개인뱅킹 (우리은행) |
케이뱅크 (케이뱅크) |
||||
은행권 공동앱(1개) |
뱅크페이 (케이뱅크 제외한 19개 참여은행 공동사용) |
※ 경남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SH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광주은행, 농협중앙회, 산업은행, 새마을금고연합회, 신협중앙회, 우정사업본부, SC제일은행, 전북은행, 하나은행, 제주은행 |
||||||
간편결제(4개) |
머니트리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 |
네이버 (네이버페이) |
페이코 (페이코) |
하나멤버스 (하나멤버스) |
□ 결제 프로세스
<판매자 QR방식>
○ 결제진행 : 결제앱 실행 → QR코드 아이콘 터치 → 판매자 QR코드 촬영 → 결제금액 입력 → 비밀번호 입력 → 결제완료
○ 결제취소 :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결제취소 요청 → 판매자가 가맹점용 앱에서 해당 건 결제취소 → 소비자에게 결제취소 알림
<소비자 QR방식 : 파리바케트 일부 매장에서 사용가능, ’19년 3월 이후 본격적용 예정>
○ 결제진행 : 결제앱 실행 → 비밀번호 입력 → 소비자용 QR코드 제시 → 판매자가 POS기에 연결된 QR리더기로 스캔 → 결제완료
○ 결제취소 : 판매자 QR방식과 동일(판매자가 가맹점용앱 대신 POS기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