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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진 e-Biz 뉴스 vol.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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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진 e-Biz뉴스 > 벤처기업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 간담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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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창업지원센터

제로페이 가맹점 전용앱 이용 가이드

Ⅰ. 제로페이 가맹점 전용앱 개요
1. 가맹점 전용앱 현황
  • 1) 가맹점 전용앱 요약
    • 제로페이 가맹점 전용앱은 가맹점의 사업등록자(가맹점주), 직원 분들께서 제로페이의 결제관리, 가맹점 직원관리, QR코드 관리, 제로페이 관련 정보 조회를 할 수 있는 가맹점 전용앱입니다. *소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간편결제앱을 이용하므로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 다운로드 방법
      • - 안드로이드: Play스토어에서 ‘제로페이 (가맹점용)’앱 다운로드
      • - 아이폰(iOS): 앱스토어에서 ‘제로페이 (가맹점용)’앱 다운로드
  • 2) 가맹점 전용앱 메뉴 구성
메뉴명 주요기능
결제내역 결제내역 조회/결제 취소
직원관리 가맹점에 고용된 직원 승인·관리
가맹점QR관리 발급된 고정형 QR코드 확인/점검
내 정보 회원정보 (직원은 직원정보)
가맹점 정보 가맹점 정보조회
알림설정 앱 알림 설정
공지사항 공지사항 조회
고객센터 제로페이 이용안내, FAQ, 오류코드 조회 등
  • 3) 주요화면 및 기능
메인화면 가맹점 현황 전체메뉴
제로페이 전용 앱 메인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다른 매장 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메인메뉴
  • 가맹점 전용 앱 메인화면
    • - A:전체메뉴(오른쪽 끝화면)
    • - B:가맹점 현황(오른쪽 화면)
    • - C:결제내역 확인/취소
    • - D:직원 조회·승인·관리
    • - E:고정형 QR코드 관리
  • 메인화면에서 ‘다른 매장’ 누르면 나오는 화면
    • - A:가맹점 명을 누르면 해당 가맹점으로 이동
    • - B:운영하는 가맹점이 2개 인상인 경우 가맹점 순서 조정
      *가맹점이 여러개인 경우, 명단의 맨 위 가맹점으로 로그인됩니다.
    • - C:신규 가맹점 연결
  • 메인화면에서 ‘메뉴’버튼 누르면 나오는 화면
    • - A:회원(직원)정보 조회·변경
    • - B:가맹점 정보조회
    • - C:앱 알림설정
    • - D:공지사항 조회
    • - E:고정형 QR코드 관리
2. 앱 이용자 구분
  • - 가맹점 앱 이용자는 가맹점주(사업등록자)와 직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제로페이 앱이용자 구분
  • 1) 사업등록자
    • - 사업자등록증 상의 대표자입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사전신청 조회)은 사업등록자만 할 수 있습니다. (법인은 대리인이 사전신청 조회·연결 가능)
  • 2) 가맹점주
    • -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최초 가맹점 승인이 된 경우 가맹점주는 사업등록자와 동일하게 설정됩니다.
    • - 가맹점을 실제 운영하는 분(가맹점주)이 등록사업자와 다를 경우, 가맹점주를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자는 남편이나 실질적 운영은 부인이 하는 경우
      *가맹점주 세부 변경방법은 ‘Ⅲ.가맹점 관리- 2. 가맹점 정보조회- 2.)가맹점주 변경’ 참고
    • - 가맹점주를 별도로 지정하는 경우, 가맹점 정보관리 등의 권한은 여전히 사업등록자에게 있으나 해당 가맹점의 결제관리와 직원관리 등 가맹점 운영은 별도로 지정된 가맹점주가 수행하게 됩니다.
  • 3) 직원
    • - 가맹점에 고용된 직원이 있는 경우, 직원도 제로페이 결제조회, 승인취소 등을 할 수 있도록 직원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 - 직원이 가맹점주 앞 직원신청을 하면, 가맹점주가 승인하여 직원으로 등록합니다.(별도 회원가입 절차 없음)
      *직원 신청·승인 방법은 ‘Ⅱ. 회원·직원 관리- 2.직원 신청·관리- 1.)직원승인신청’ 참고
  • ※ 1개의 사업자등록증에 여러 가맹점이 있는 경우
    • - 이 경우에도 위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가맹점주:최초에는 사업등록자(홍길동)로 설정되어 있고, 변경이 필요한 경우 사업등록자가 각 가맹점의 가맹점주를 지정합니다. 직원:각 가맹점의 가맹점주가 직원신청내역을 승인합니다.
Ⅱ. 회원·직원 관리

제로페이 가맹점의 사업등록자(가맹점주)께서는 가맹점 전용앱, 또는 가맹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가맹점에 고용된 직원분은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 회원가입 및 로그인
  • 1) 회원가입
    • ① 이용자 선택
앱 실행 초기화면 ①이용자 선택
제로페이 전용 앱 실행 초기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이용자 선택 화면
  • - 이용자 선택:사업등록자나 가맹점주께서는 A를 선택하여 다음단계로 진행합니다.
    *가맹점에 고용된 직원인 분은 B를 선택합니다.
    2.직원 신청·관리- 1.)직원승인신청-①직원신청 참고
  • ② 가맹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여부 선택
회원가입여부 선택 회원가입내역 확인
  • 제로페이 전용 앱 실행 초기화면
  • 제로페이 가맹점 홈페이지*에서 이미 회원가입을 하신 분은 A를 아직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신 분은 B를 선택해 주십시오.
  • *www.zeropay.or.kr
  • 제로페이 전용 앱 이용자 선택 화면
  • 주요 회원정보를 입력해 회원가입내역을 확인합니다.
  • 제로페이 전용 앱 이용자 선택 화면
  • 신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 - PC에서 회원가입을 마치신 분은 A, 아직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은 B를 선택합니다.
  • ③ 회원가입(확인) 완료 및 간편비밀번호 설정
    • - 가맹점 전용앱에서는 간편비밀번호(6자리 숫자)로만 로그인합니다. 아래는 간편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아이디/패스워드 로그인은 가맹점 홈페이지에서 사용
회원가입(확인) 완료 간편비밀번호 설정
제로페이 전용 앱 회원가입완료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이용자 선택 화면
  • 2) 로그인
    • - 앱 실행 후 간편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 - 승인(연결)된 가맹점이 없는 회원은 로그인 후 가맹점 조회화면으로 이동됩니다.‘가맹점 관리-가맹점 연결하기-가맹점 조회하기’(13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 - 승인(연결)된 가맹점이 있는 회원(사업등록자, 가맹점주)은 로그인 후 메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페이지 참고)
2. 직원 신청·승인
  • - 가맹점에 고용된 직원께서는 별도의 회원가입절차 없이 가맹점주에게 직원 승인신청을 하여, 가맹점주가 승인하면 직원으로 등록됩니다.
    • 제로페이 직원 승인, 신청
    • ①제로페이 앱을 사용하려는 가맹점의 직원은, 가맹점주에게 직원 등록요청을 합니다.
      (별도 회원가입 필요없음)
    • ②가맹점주는 ‘직원관리’메뉴에 들어가 직원승인요청을 확인하고 승인합니다.
    • ③직원은 앱을 사용하여 제로페이 결제내역을 확인하고 승인취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1) 직원신청·승인
    • ① 이용자 선택
    • 앱 실행 초기화면 ①이용자 선택
      제로페이 전용 앱 실행 초기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이용자 선택 화면
    • - 직원께서는 B를 선택하여 다음단계로 진행합니다.
    • ② 직원등록 신청(직원→가맹점주)
    • 직원 동의사항 동의 직원승인신청
      제로페이 전용 앱 실행 초기 제로페이 전용 앱 이용자 선택
    • - 직원은 앱이용 동의사항에 동의합니다.
    • - 직원은 가맹점 관리번호*, 본인(직원 신청자) 성명, 휴대전화번호를 입력 후 직등록 신청을 합니다.
      *12자리 숫자, 가맹점주에게 문의하여 확인(‘가맹점 현황’화면에서 확인)
    • ③ 직원등록 승인(가맹점주→직원)
    • - 가맹점주는 ‘직원관리’메뉴로 들어갑니다.(다음페이지 화면)
    • - 권한상태가 ‘대기’인 직원이 직원승인대기상태입니다.
    • - 해당 직원을 선택하여 내역을 확인하고 승인처리합니다.
    • - 직원 최초 신청 시 직원은 초기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로그인합니다.
    • 직원 동의사항 동의 직원승인신청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동의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승인신청
  • 2) 직원 권한
    • - 직원으로 승인된 분은 제로페이 ‘결제내역’과 ‘QR관리’메뉴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 결제내역:직원은 가맹점주와 동일하게 결제내역을 조회하고, 승인된 내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 가맹점주는 ‘직원관리’ 메뉴에서 직원의 승인취소 권한을 설정/해지할 수 있습니다.
    • - QR관리:직원은 가맹점주와 동일하게 고정형 QR코드 현황을 조회하고 매장에 부탁된 QR코드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 - 직원은 ‘직원관리’, ‘가맹점 정보’메뉴에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3. 내정보 관리
  • - 회원(사업등록자, 가맹점주) 및 직원께서 자신의 회원·직원정보를 조회하고 변경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 1) 회원정보 조회·변경(사업등록자, 가맹점주)
    • - 앱 우측 상단의 메뉴버튼을 눌러 ‘내정보’를 선택합니다.
    • - (메뉴>내정보)
    • 내정보(회원정보) 조회 회원 탈퇴
      제로페이 전용 앱 내정보(회원정보) 조회 제로페이 전용 앱 회원 탈퇴
    • - 회원 개인정보 변경
      • - 휴대폰 번호는 본인확인 후, 이메일 주소는 즉시 변경됩니다.
      • - 사업등록자의 성명, 생년월일은 사업장정보와 연계되어 있어 회원정보에서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가맹점현황에서 변경 시 회원정보 자동변경됨)
    • - 회원탈퇴
      • - 사업등록자는 모든 가맹점을 해지한 후, 가맹점주는 가맹점주 지위에서 해지된 수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 2) 직원정보 조회·변경(직원)
    • - 앱 우측 상단의 메뉴버튼을 눌러 ‘내정보’를 선택합니다.
    • - (메뉴>내정보)
내정보(직원정보) 조회 직원 해지
제로페이 전용 앱 내정보(직원정보) 조회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 해지
    • - 직원 개인정보 변경
      • - 변경버튼을 눌러 개인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직원해지
      • - 직원 본인이 자신의 직원권한을 해지하는 기능입니다.
      • - 여러 가맹점에서 직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가맹점 별로 해지됩니다.
Ⅲ. 가맹점 관리
1. 가맹점 연결하기
  • - ‘가맹점 연결’이란 제로페이 홈페이지 이외의 방식*으로 사전에 가맹점 신청을 하신 경우, 해당 가맹점을 조회하여 본인(등록사업자)의 회원아이디와 가맹점을 연결(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종이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 서울시 온라인 사이트에서 신청 등
  • - 가맹점 연결은 사업등록자(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자)만 할 수 있습니다. (법인의 경우 대리인이 연결 가능)
  • - 가맹점 신규신청은 제로페이 홈페이지(www.zeropay.or.kr)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 전용 앱에서는 사전에 신청한 가맹점의 ‘연결하기’만 할 수 있습니다. 신규 가맹점(신규사업자번호) 신청 및 가맹점 추가(기존 가맹점과 사업자번호가 같은 가맹점)는 제로페이 홈페이지(www.zeropay.or.kr)에서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1) 가맹점 조회하기
    • - 사업등록자(법인은 대리인 포함)가 사전에 신청한 가맹점을 조회하는 절차입니다.
가맹점 조회 가맹점 내역 확인 후 연결하기
제로페이 전용 앱 가맹점 조회 제로페이 전용 앱 가맹점 내역 확인
  • ① (연결된 가맹점이 없는 회원*) 로그인을 하면 가맹점 조회화면으로 진행합니다.
    * 이미 홈페이지에서 연결(등록)한 가맹점이 있는 경우에는 위 조회화면을 거치지 않고 해당 가맹점의 메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 사전에 신청한 가맹점을 조회합니다.
      (법인은 법인등록번호, 대표자 정보를 추가 입력 후 조회)
    • - 입력한 사업자번호로 조회된 내역이 없는 경우 신청정보를 재확인해 주십시오.
  • ② 가맹점 내역 확인 후 연결
    • - 조회된 가맹점 내역이 사업등록자 본인이 신청한 가맹점이 맞으면 ‘연결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 연결이 완료되면 별도의 승인 없이 바로 제로페이 가맹점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2) 가맹점 추가 연결
    • - 위와 다른 사업자번호로 신청한 가맹점이 더 있는 경우 메인화면에서 ‘다른매장’버튼을 눌러 다른 가맹점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2. 가맹점 정보조회
  • 1) 가맹점 정보조회
    • - (메뉴>가맹점 정보)에서 가맹점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다음페이지 화면)
      • - 앱에서는 가맹점 정보 중 일부만 조회되며, 전체 정보는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가맹점 앱에서는 가맹점 정보조회만 가능합니다(가맹점주 지정은 앱에서도 가능). 가맹점 정보 변경은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변경사항에 따라 증빙자료 첨부 필요)
가맹점 정보
제로페이 전용 앱 가맹점 정보
  • 2) 가맹점 정보 관리
    • - 가맹점 정보 변경
      가맹점 정보 변경은 현재 제로페이 홈페이지(www.zeropay.or.kr)에서만 가능합니다.
    • 가맹점주 지정(변경)
      • 가맹점 정보 변경은 현재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합니다.
        (홈페이지>가맹점 관리)
    • - 제로페이 홈페이지 내‘가맹점 관리’메뉴에서 가맹점 정보를 조회한 후 ‘정보변경’으로 들어가 가맹점주 ID를 변경하여 가맹점주를 변경합니다.
    • - 가맹점주로 지정된 분은 즉시 가맹점주 권한이 부여됩니다.
3. 직원 관리
  • - 가맹점주는 가맹점에 등록된 직원을 조회하고 직원승인, 권한설정, 해지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 직원등록 승인은‘Ⅱ. 회원·직원 관리 2. 직원 신청·승인’(8페이지)을 참조 하십시오.
  • 1) 직원 조회하기
직원 관리 화면 직원 상세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 관리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 상세정보
  • - 가맹점주는 ‘직원관리’메뉴에서 가맹점에 등록된 직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 특정직원을 누르면 직원 세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 직원 관리하기
    • - 비밀번호 초기화
      • - 직원이 비밀번호를 분실했을 경우 가맹점주는 비밀번호를 초기화 합니다. 해당 직원은 비밀번호를 새로 설정하여 이용합니다.
    • - 직원의 권한설정(일시제한)
      • - 가맹점주는‘일시제한’버튼을 눌러 해당 직원이 결제취소 권한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조회권한은 정상이용)
    • - 직원해지
      • - 가맹점주는 직원해지 버튼을 눌러 직원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해지된 직원은 명단에서 바로 삭제됩니다. 직원해지는 직원 본인도 ‘내정보’메뉴에서 할 수 있습니다.
    • - 메모
      • - 가맹점주는 직원에 대한 정보를 메모할 수 있습니다. 메모내용은 가맹점주(사업등록자 포함)만 볼 수 있습니다. (가맹점주가 변경되는 경우 신규 가맹점주도 조회가능)
4. 고정형 QR코드 관리
  • 1) QR코드 개요
  • - 비밀번호 초기화
    • - QR코드(quickresponsecode)란 바코드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격자무늬의 2차원 코드를 말합니다.
    • - 제로페이는 QR코드를 사용하여 간편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일부 가맹점은 바코드도 사용
  • 2) 발급된 QR코드 조회
가맹점QR관리 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가맹점QR관리
  • - 메인화면에서‘가맹점QR관리’버튼을 눌러 발행된 QR코드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QR의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닉네임은 해당 QR을 구분하기 위해 붙이는 이름으로 닉네임 설정여부는 선택사항입니다. (닉네임 예시:카운터, 2층 매장, 후문 등)
  • 3) QR코드 검증
  • - 매장에 설치(부착)된 QR코드가 정상인지를 점검하는 메뉴입니다.
  • - 가맹점QR관리 화면에서 ‘QR검증’버튼을 눌러 가맹점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합니다.
  • - 촬영결과 정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촬영(검증) 검증 결과(정상 확인 시)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 관리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 상세정보
Ⅳ. 가맹점 관리
1. 결제내역 조회
  • - 결제내역 메뉴에서는 결제현황, 매출액을 확인하고, 특정 결제내역 확인·승인취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결제현황 확인
결제내역 첫화면 조건검색 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결제내역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 조건검색
  • - 결제내역 화면에서는 오늘의 매출현항 및 기간별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A:오늘의 매출액
    • - B:전 날의 매출액 조회(누를 때마다 하루씩 전날로 이동)
    • - C:기간별 조회
    • - D:건별 결제내역(누르면 세부결제내역 확인)
  • - 조검검색 버튼(E)을 눌러 세부 조회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결제취소
  • 세부결제내역 확인·결제취소
  • - 세부 결제내역 확인
    • - 결제내역 화면에서 특정 결제내역을 누르면 세부결제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결제 취소(환불)
    • - 세부 결제내역 화면에서 ‘결제취소’를 누르면 결제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결제취소 가능일은 결제일로부터 180일까지
결제내역 상세화면 결제취소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결제내역 상세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 결제취소
  •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는 상세한 결제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며, 결제통계를 생성·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Ⅴ. 기타
1. 고객센터
  • - (메뉴>고객센터)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첫화면 오류코드 조회 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결제내역 상세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 결제취소
  • - A(제로페이 소개), B(가맹점 이용안내):모바일 홈페이지의 제로페이 소개·이용안내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제로페이에 대한 이용방법을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C(자주묻는질문,FAQ):유형별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D(고객문의):제로페이 관련 문의할 수 있는 연락처(이메일, 전화)를 안내드립니다.
  • - E(오류코드 조회):결제/취소 시 발생하는 오류코드의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F(약관/관련 법령):제로페이 가입 시 동의했던 사항 및 관련 법령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공지사항·알림설정
  • 1) 공지사항
  • - 제로페이 관리자가 게시한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 알림설정
  • - 제로페이 회원가입(직원등록) 시 알림설정은 모두 ON으로 설정됩니다. (메뉴>알림설정)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직원등록 신청, 이벤트 등 중요한 알림을 수신할 수 있도록 가급적 알림설정은 ON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첫화면 알림설정 화면
제로페이 전용 앱 결제내역 상세 제로페이 전용 앱 직원 결제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