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치수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치수과 > 등록게시물

광진구, 전국 지역안전도 평가결과 최상위 1등급 선정

부서
치수과
작성자
오영주
등록일
2008-02-22
조회수
5020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안전도시』광진 ,
       전국 지역안전도 평가결과 최상위 1등급 선정


⊙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소방방재청의 전국 지역안전도 평가 결과, 최상위인 1등급 선정, 서울시 25개 자치구중 최우수구로 선정되었다.


◑ 소방방재청이 개청이후 처음으로 전국 232개 시·군·구에 대한 전면 안전도진단을 실시한 결과 광진구는 최상위 등급인 1등급에 선정되었으며, 서울 25개 자치구 중 최우수구로 평가되었다.


◑ 지역별 안전도 진단제도는 지역별 재난위험 및 피해규모를 분석하고, 재난유형별 재난피해 저감능력과 대비시켜 재난위험 강도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진단하여 지역별 안전도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 소방방재청은 지역별 재난발생 빈도와 피해규모, 피해저감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재난관리를 할 수 있게 안전도를 110등급으로 나눈 『지역별 안전도 진단제도』를 ‘04년부터 연구용역을 실시한바 있다. 또한 지난 ‘07.10.8~12.28까지 학계전문가 20명, 사계전문가 32명, NGO 10명, 공무원 14명으로 이뤄진 진단반을 구성하여 전국 232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 서울 광진구는 지난'89,'01 대규모 침수발생(15,000여 세대 침수) 이후 약1,3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빗물펌프장 신·증설 및 구의·자양 등 대규모 하수관거를 설치 및 보완하였다. 특히 현장중심 풍수해관리, 민·관 참여강화, 자동음성통보시스템 운영, 풍수해 영상 홍보물 제작·방영, 홈페이지 및 인터넷방송국 IPTV 홍보 등 효율적인 수방대책에 대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그동안의 효율적인 수혜예방으로'04년이후로 침수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 금번 실시한 지역별 자연재난 안전도 평가결과에 따라 광진구는 소방방재청의 『1등급 인증패』를 받게 되었으며 풍수해 보험 등 보험료 산정이 달라지며 부동산 시장에도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된다. 


◑ 정송학 광진구청장은 『광진구가 풍수해분야 등 지역안전도에서 최상위 등급의 자치구로 선정된 결과는 무엇보다 재난에 대하여 현장중심의 공사관리와 민·관의 적극적인 참여 등 민선4기 구정목표인 구민만족 행복광진을 실현하고 광진의 혁신전략의 하나인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도시 광진을 만들고자 한 노력의 결과』라고 밝히고 『앞으로도 광진구는 안전하고 살기좋은 광진을 건설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할 계획이다』이라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