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치수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치수과 > 등록게시물

지하침수방지를 위해 자동펌프를 설치해드립니다

부서
치수과
작성자
오영주
등록일
2008-02-15
조회수
5198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수중펌프 자동운전시스템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 해마다 반복되는 저지대 지하주택 침수 피해의 주요원인은 돌발적인 집중호우시 공공하수관의 수위가 평상시 보다 높아져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는 지하주택에 빗물이 역류하여 침수피해가 발생하는 것이다.


◑ 이렇게 반복되는 피해방지를 위해 구는 2001년 집중호우시 침수피해 복구용으로 구에서 지급한 수중펌프(수동)를 재활용하여 자동운전 수중펌프를 무료로 설치한다.  기존 수동식 수중펌프를 재활용하여 자동운전시스템으로 개선하게 되면 우기에 집수정의 일정수위에 도달하면 수중펌프가 자동으로 펌핑을 시작해 침수방지를 위한 사전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기존 하수역류 방지를 위하여 설치한 차단기는 이물질로 인한 정상작동에 어려움이 있고 또한 차단기 작동시 가정용수(세면, 설거지 등)를 사용할 수 없어 불편하였으나 금번에 설치예정인 자동운전시스템이 부착된 수중펌프를 설치할 경우에는 비가 와도 가정용수를 사용할 수 있고 수중펌프로 신속하게 배출하여 하수역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무료설치대상은 ▶ 2001년 폭우 시 구에서 지급한 수동식 수중펌프를 보유하고 있는 가정을 우선 설치대상으로 하고 ▶ 과거에 지하주택이 침수된 이력이 있거나 침수우려가 있는 저지대 지하주택으로 ▶ 건물 내에 현재 기존 시설(옥외 집수정)이 있거나 가정하수관 매설위치에 집수정을 신규로 설치 할 수 있는 작업공간(2.0m× 2.0m 이상)이 있는 주택을 대상으로 4월말까지 신청접수를 받아 5월중 설치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우기가 시작하는 6월 중순이전에는 수중펌프 자동운전 시스템의 구축을 완료할 방침이다.  


◑ 자동운전 수중펌프의 설치를 희망하는 주민은 4월 30일까지 구청 치수과(☏450-1415)또는 동사무소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구청 직원이 현장을 조사하고 설치가능여부를 알려준다. 


◑ 구관계자는『2001년 집중호우당시 지하주택 침수방지를 위해 침수복구용으로 지급된 수동식 수중펌프를 침수예방용으로 자동운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여 지하주택 침수예방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며 『아직까지 지하주택에 수중펌프를 설치하지 않은 주택은 미리미리 신청하여 여름철 하수역류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자』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