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체육시설 다방면 활용방안

작성자
이**
분야
지역경제
등록일
2023-04-27 09:08
해당연도
2023
해당반기
전반기
조회수
544
답변방법
이메일 + 문자메세지
첨부파일
개요
중곡동 삼족오육교를 따라 중랑천으로 내려가면 체육시설이 천을 따라 많이 즐비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골프나 게이트볼 같이 주로 40대 이상의 연령대가 이용하는 모습을 종종 보았습니다.
허나 하루중 사용하는 시간은 극히 일부고 해가지고나면 텅 비어있습니다.
이런 점을 보았을 때 해가지고 나서는 주민들에게 일부 개방하여 반려동물 키우는 사람들이 그 안에서 목줄없이 강아지들과 놀수있는
반려견 놀이터로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미 광진구는 내년에 시설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임시로 주민들에게 개방한다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들이 환영할 것 같습니다.
건너편 동대문구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건너와 같이 공유할 수 있을것같습니다.
현황 및 문제점
넓은 공간의 체육시설을 극히 일부 사람들만 사용하고 있음.
또한 반경 3km 이내에 반려견 놀이터가 부재하여 꽤 먼거리를 가야만 반려견 놀이터가 있음.
개선방향
해가 지고나서는 다른용도로 개방하며 전환 시간에 간단한 청소와 관리 후 개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대효과
크게 돈을 들이지 않고 반려동물 키우는 사람의 필요성을 만족시킬 수 있음

처리부서

처리부서
총괄부서 체육진흥과
담당자
이수정
처리기한
2023-05-31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3-05-22
첨부파일
분야
지역경제
답변
안녕하십니까? 먼저 우리구 발전을 위해 소중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내용은 '해가 지고 난 후 파크골프장, 게이트볼장 등 중랑천 체육시설을 견주들에게 개방하여 반려견 놀이터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중랑천 체육공원에는 파크골프장, 게이트볼장 등 다양한 체육시설이 있으며 각 체육시설은 주민들의 체육활동을 위한 시설로 우리구에서는 해당 체육시설의 기능 유지와 이용자 안전을 위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귀하께서 제안하신 바와 같이 위 체육시설을 반려견 놀이터로 활용할 경우 견주들과 반려동물의 수시 출입으로 인해 체육 시설물 훼손이 우려되고, 기존 체육시설 이용자들의 불편 민원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되는 바, 해당 체육시설을 반려견 놀이터로 활용하는 방안은 수용하기 어려움을 알려드리니 이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반려견 놀이터 설치와 관련하여 지역경제과 답변입니다.
중랑천변 반려견 놀이터 설치는 개정된 하천법이 2023. 7월 시행되면, 예산 확보와 위치 선정(중랑천 범람 시 비침수 지역, 타 법 저촉 여부 등)과 주민 동의 등의 단계적 절차를 밟아 추진될 것으로 보이며, 올해 하반기에 착공되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로 도로 상부 유휴공간이 수변공원으로 새롭게 탄생되면 중랑천 주변 생태공원에 다수의 반려견 놀이터들이 조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공사가 완료되기 전까지의 대안으로는, 장마철 중랑천이 범람하는 시기를 피한“이동식 반려견 놀이터”를 운영하는 것을 신규 사업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구정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답변 내용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광진구청 체육진흥과(이수정 주무관, ☎02-450-9777) 또는 지역경제과(류인미 주무관, ☎02-450-7378)로 연락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처리부서
협조부서 지역경제과
담당자
류인미
처리기한
2023-05-31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3-05-18
첨부파일
분야
지역경제
답변
○ 중랑천변 반려견 놀이터 설치는 개정된 하천법이 2023. 7월 시행되면, 예산 확보와 위치 선정(중랑천 범람 시 비침수지역, 타 법 저촉 여부 등)과 주민 동의 등의 단계적 절차를 밟아 추진.

○ 올해 하반기에 착공되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로 도로상부 유휴공간이 수변공원으로 새롭게 탄생되면 중랑천 주변 생태공원에 다수의 반려견 놀이터들이 조성되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짐.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공사가 완료되기 전까지의 대안으로는, 장마철 중랑천이 범람하는 시기를 피한 “이동식 반려견 놀이터”를 운영하는 것을 신규사업으로 검토 중에 있음.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