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구청 안내방송 TTS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편(업그레이드)을 제안합니다.

작성자
류**
분야
구정일반
등록일
2022-11-16 13:53
해당연도
2022
해당반기
후반기
조회수
760
답변방법
게시판
첨부파일
개요
구청 안내방송 TTS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편(업그레이드)을 제안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
- 현재 부서별 공지사항이나 행사소개, 주차관련 안내 등을
컴퓨터 음성 합성(TTS, Text to Speech) 프로그램을 통해 안내하고 있음

- 현 TTS 소프트웨어의 경우 연음 발음이 매우 어색하며, 특히 숫자의 경우(차량 이동 안내방송) 제대로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임
(ex: 숫자 0은 "공" 인지, "오" 인지, "구" 인지 거의 알아듣기가 어려움)
개선방향
- 최근 1인방송 플랫폼이나, 유투브 등이 대중화 되면서
TTS도 AI 인공지능을 도입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매우 자연스러운(마치 사람이 실제로 말하는듯한) 발음으로 글자를 음성으로 변환 할 수 있고,
실제로 널리 쓰이고 있음.

- ARS전화응대나, 안내방송 등 여러 기업들도 적극 채용하는 추세임

- 상용 AI TTS 소프트웨어 목록
- Selvy TTS (https://www.selvasai.com/tts)
- CLOVA Voice (https://clova.ai/voice)
- Typecast (https://typecast.ai/kr/learn/ai-voice-to-read-text/)

기대효과
- 딱딱한 기계식이 아닌 실제 사람이 말하는듯한 안내방송은 보다 정확한 내용전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됨.
- TTS 변환과정에는 인위적인 문장 다듬기가 필요한데 (ex: 억양 조절을 위해서는 다양한 문장부호 조합이 요구됨)
AI TTS소프트웨에를 이용하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안내방송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됨.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홍보담당관
담당자
조주희
처리기한
2022-12-19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2-11-24
첨부파일
분야
기타
답변
○ 안녕하십니까? 우리 구에 소중한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께서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 현재 구청에서는 코아보이스 알리미 방송 프로그램 라이선스를 구매하여 부서별 공지 사항이나 차량 이동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은 방송 문안 저장·날짜 및 시간 예약 방송·실시간 방송·목소리 높낮이 및 빠르기 조절 등이 가능합니다.

○ 귀하께서 제안하신 TTS 소프트웨어는 음원을 제작해 내려받아 사용해야 하거나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야 하고, 매달 프로그램 이용료가 발생합니다.
○ 따라서, 실시간으로 대응하거나(차량 이동방송 등) 방송 날짜와 시간 예약이 필요한 구청 안내방송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 다만, 귀하께서 제안해주신 내용에는 적극적으로 공감하며 향후 청사 이전 시 구내 오디오 방송용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개선하며 더 효율적인 안내방송을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다시 한번 소중한 제안에 감사드리며 더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홍보담당관[담당 조주희 ☎02)450-1155]으로 연락해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