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예약제 도입을 건의합니다
- 작성자
- 권**
- 분야
- 의료보건
- 등록일
- 2021-11-10 01:15
- 해당연도
- 2021
- 해당반기
- 후반기
- 조회수
- 611
- 답변방법
- 게시판
- 첨부파일
- 개요
-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주제로 GCP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대학생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의 인원 쏠림 현상에 대한 해결책으로 예약제 도입을 건의하고자 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현황 및 문제점
- 관찰 결과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업무 시간은 오전과 오후 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파트 당 약 4명의 자원봉사자와 3명의 광진구 보건소 내 근무자들이 함께 업무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의료진 제외) 특히 오전 검사는 시작되기 전부터 미리 대기하고 있는 인원이 아주 많은데 이 대기 인원이 오전 업무의 상당을 차지합니다. 오후의 경우, 오전만큼 사람들이 한 번에 많이 몰리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방문자들이 찾아오는 편이었습니다. 절대적인 방문자 수는 오전이 훨씬 많지만, 방문자의 시간 별 분포도는 오후가 더 고르다고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업무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서는 사람들이 몰리는 특정 시간대의 질서 유지와 QR 문진표 작성 안내 업무에 대한 어려움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광진구 보건소가 인원 쏠림 현상으로 인한 고충을 겪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 개선방향
-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특정 시간대에 사람들이 몰리는 현상이 두드러지며, 그 가운데 검사를 받지 못하고 돌아가는 사람들 역시 종종 발생합니다. 또한 해당 시간대에 근무자들의 업무량 역시 확연히 증가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자들과 근무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긴 대기시간과 혼잡을 예방하는 데에 예약제 도입이 고무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정책을 도입한 경산시 보건소 선별진료소 담당자와의 인터뷰 결과 해당 선별진료소는 길어지는 대기 줄을 해결하기 위해 선별진료소 예약제를 도입하였으며, 현재 보건소 콜센터를 통해 전화 예약을 받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예약제 도입으로 사람들의 대기 시간이 감소하고 검사 목적이 분명한 사람들을 우선시하여 진료할 수 있게 된 반면, 한정된 예약 인원으로 인해 초과하는 수요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어려우며, 예약을 선별하여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사람의 예약이 어긋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존재한다고 답변해 주셨습니다. 예약제 도입 시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 이를테면 수요와 예약 방법의 적절성 등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진행하고 대비하여 이를 실행한다면 길어지는 대기 시간을 줄이고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데에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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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사 목적에 부합하는 선제 검사 대상자를 구분하여 미연에 코로나 확산을 방지할 수 있음
2. 검사 목적이 동일한 대상자들의 검사 결과를 소속 및 행정단체와 유기적으로 공유할 수 있음
3. 검사 진행의 효율성이 높아져 안정적인 검사 환경 조성 및 운영 체계 정착이 가능함
4. 인원 쏠림 현상을 예방함에 따라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 준수가 용이해짐
5. QR 문진표 작성을 사전에 실시하여 대기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