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구민참여제안

HOME > 제안하기 > 구민참여제안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예약제 도입을 건의합니다

작성자
권**
분야
의료보건
등록일
2021-11-10 01:15
해당연도
2021
해당반기
후반기
조회수
611
답변방법
게시판
첨부파일
개요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주제로 GCP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대학생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의 인원 쏠림 현상에 대한 해결책으로 예약제 도입을 건의하고자 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현황 및 문제점
관찰 결과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업무 시간은 오전과 오후 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파트 당 약 4명의 자원봉사자와 3명의 광진구 보건소 내 근무자들이 함께 업무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의료진 제외) 특히 오전 검사는 시작되기 전부터 미리 대기하고 있는 인원이 아주 많은데 이 대기 인원이 오전 업무의 상당을 차지합니다. 오후의 경우, 오전만큼 사람들이 한 번에 많이 몰리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방문자들이 찾아오는 편이었습니다. 절대적인 방문자 수는 오전이 훨씬 많지만, 방문자의 시간 별 분포도는 오후가 더 고르다고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업무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서는 사람들이 몰리는 특정 시간대의 질서 유지와 QR 문진표 작성 안내 업무에 대한 어려움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광진구 보건소가 인원 쏠림 현상으로 인한 고충을 겪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개선방향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특정 시간대에 사람들이 몰리는 현상이 두드러지며, 그 가운데 검사를 받지 못하고 돌아가는 사람들 역시 종종 발생합니다. 또한 해당 시간대에 근무자들의 업무량 역시 확연히 증가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광진구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자들과 근무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긴 대기시간과 혼잡을 예방하는 데에 예약제 도입이 고무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정책을 도입한 경산시 보건소 선별진료소 담당자와의 인터뷰 결과 해당 선별진료소는 길어지는 대기 줄을 해결하기 위해 선별진료소 예약제를 도입하였으며, 현재 보건소 콜센터를 통해 전화 예약을 받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예약제 도입으로 사람들의 대기 시간이 감소하고 검사 목적이 분명한 사람들을 우선시하여 진료할 수 있게 된 반면, 한정된 예약 인원으로 인해 초과하는 수요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어려우며, 예약을 선별하여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사람의 예약이 어긋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존재한다고 답변해 주셨습니다. 예약제 도입 시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 이를테면 수요와 예약 방법의 적절성 등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진행하고 대비하여 이를 실행한다면 길어지는 대기 시간을 줄이고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데에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대효과
1. 검사 목적에 부합하는 선제 검사 대상자를 구분하여 미연에 코로나 확산을 방지할 수 있음
2. 검사 목적이 동일한 대상자들의 검사 결과를 소속 및 행정단체와 유기적으로 공유할 수 있음
3. 검사 진행의 효율성이 높아져 안정적인 검사 환경 조성 및 운영 체계 정착이 가능함
4. 인원 쏠림 현상을 예방함에 따라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 준수가 용이해짐
5. QR 문진표 작성을 사전에 실시하여 대기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음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보건정책과
담당자
임형진
처리기한
2021-12-10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1-11-18
첨부파일
분야
의료보건
답변
○ 안녕하십니까?
○ 먼저 우리 구에 소중한 아이디어를 제출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광진구보건소 선별진료소 예약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 광진구보건소 검체는 하루 약2천명이며(2021년도 하반기 기준) 집단감염이나 확진 자의 동선상 접촉차 파악이 어려워 재난문자를 송출할 시 일시적으로 대기인원이 증가할 수 있으며, 평균 검사 소요시간은 약20분 내외입니다.
○ 또한 현재 확진자의 밀접접촉자 및 재검사 대상자로 감염의 위험이 있는 경우 별도로 명단 파악하여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고 있으며 노약자, 장애인, 임신부 등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도 오랜시간 대기하시지 않도록 우선적으로 검사를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 선별검사 예약제를 도입할 경우 다중이용시설 대량 검사등 일시적으로 많은 사람이 몰릴수 있는 서울시의 특성상 시행은 어려운 상황이며,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어 검체량이 대폭감소할 경우에 예약제등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우리구는 스마트서울맵을 이용해 관내 선별진료소 혼잡도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려드리고 있으며, 광진구청 홈페이지 메인화면 및 광진구보건소 콜센터를 통해 예상 대기시간을 상시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정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답변 내용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광진구보건소 보건정책과(임형진 주 무관 ☎02-450-1980)으로 연락해 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담당 : 기획예산과   김태연   02-450-7265

최종수정일 2023-02-28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