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구민참여제안

HOME > 제안하기 > 구민참여제안

모래없는 모래 주머니

작성자
박**
분야
재난안전
등록일
2021-11-03 09:23
해당연도
2021
해당반기
후반기
조회수
626
답변방법
이메일 + 문자메세지
첨부파일
개요
저희 광진구는 솔직히 각 가정의 민원인들의 주택과 주택이 고저차가 심한 동네 입니다.
지금은 비가 많이 오지 않는 계절이라 별 문제가 없지만
비가 많이 오는 내년을 대비 하여 모래없는 모래 주머니 필요 하다고 생각 하여
재난대비 준비태세가 지금 부터 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마포자루에 담은 모래 주머니는 인력소비 대응성의 늦음 운반의 어려움 등 문제가 많았습니다.
각종 부분 누수 누유 범람 등 필요한 부분에 깔끔하게 쓸 수 있는 제품이 있어 소개를 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
올 해는 그리 많이 비가 안와서 문제가 안되었지만
내년엔 많이 비가 온다고 예상 예보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 차에서 새로운 미국에서 쓰는 방법인 모래없는 모래 주머니를 대응 하는 것이
신속하고 빠른 대응과 기존 모래 주머니 같은 경우는 처리 대응에 늦장 또는 거리 미화환경에도 안 좋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개선방향
앞으로 재난 물 피해 등을 빠르고 효과 적으로 대응 대처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기존의 마포자루에 흙을 담아 모래 주머니를 만들어 놓아도 그 부피와 보관 문제
겨울엔 흙속의 수분이 얼어서 돌 처럼 단단해 지는 부분들 등
보관 관리에 어려운 부분들 시대에 뒤떨어지는 부분들이 크게 개선 되면
빠르고 신속하고 대응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기대효과
광진구는 한강을 비롯한 각 가정 민원인들의 주택이 고저차가 심한 구 입니다.
그러므로 저지대 주민을 비롯한 상가등 많은 구민들이 신속한 재난 대응과 민원에 공무원 분들이
신속하고 빠른 대응으로 언성이 높아지는 구민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치수과
담당자
강우진
처리기한
2021-12-03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1-11-18
첨부파일
분야
재난안전
답변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제안해주신 아이디어(접수번호 DAA-02-0034757)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귀하의 아이디어는 “모래 없는 모래주머니”로 물을 흡수하는 특수한 재질을 이용하여 비가 오거나 누수가 발생하는 상황에 해당 제품을 사용하여 물의 범람과 침입을 막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제안해주신 바와 같이 해당 제품의 장점으로 평상시에는 무게가 가볍고 부피가 작아 보관이 용이하고 운반 및 보급을 빠르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기존의 모래주머니를 제작하는 시간과 노동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점으로는 현재 해당 제품의 구매처를 찾을 수 없고 첨부해 주신 제품의 가격(쇼핑몰의 해당 제품 가격: 1박스(15개) 287,100원)은 다량으로 구매하기엔 상당한 고가의 제품이며, 무게가 가볍고 부피가 작아 분실의 우려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수방 자재는 다양한 구매처가 있어 언제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다량으로 구매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세금의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점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해당 아이디어를 사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귀하의 제안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광진구청 치수과 강우진(02-450-7894)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 : 기획예산과   김태연   02-450-7265

최종수정일 2023-02-28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