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정보

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 영양정보

나트륨저감화(42)

부서
보건정책과
작성자
박은미
전화번호
02-450-1906
수정일
2022-01-28
조회수
60
첨부파일

우리나라 음식은 짜고 매운 음식이 정말 많습니다. 나트륨 하루 권장량 5g이 훨씬 넘는 양을 이미 매일 섭취하고 있는데요. 나트륨을 몸속에 그대로 두게 되면 부종, 비만, 각종 질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짠 음식을 즐겨 드시면 단 음식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 단맛 음료의 섭취량이 늘게 되고 비만 위험이 증가 하게 됩니다. 그러나 한번 길들여진 입맛을 갑자기 바꾸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기 위해선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 쌓인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배
체내에 남아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칼륨이 풍부한 배는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에 풍부한 펙틴이라는 성분은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이외에도 배는 변비치료, 숙취해소, 갈증해소, 감기, 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바나나

바나나도 칼륨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의 칼륨 또한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줍니다. 특히 바나나 하나에는 사과의 4배에 달하는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식사 전에 바나나를 하나씩 드시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이외에도 다이어트와 변비, 부종, 체내의 독소배출 등에 좋습니다.

3. 감자

감자를 섭취하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춰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할 수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좋습니다. 또한 변비, 당뇨병, 피부노화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브로콜리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브로콜리는 나트륨 배출과 함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특히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체내의 나트륨 배출에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다시마

나트륨 배출 음식으로 다시마나 미역, 파래, 김 등의 해조류가 좋습니다. 다시마의 라마닌이라는 성분이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6. 양파

양파의 퀘르사틴이라는 성분이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어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양파는 당뇨, 심장병, 성인병, 감기, 노화방지 등에도 좋습니다.

7. 키위

키위는 몸속에 쌓인 중성지방 트리글리세드를 분해해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하루에 키위 3개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는 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8. 검은콩

검은콩의 칼륨은 혈관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액 정화 및 해독작용을 돕습니다. 검은콩을 갈아 우유에 타먹거나 콩국수로 즐기신다면 더 많은 양의 칼륨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매경헬스(http://www.mkhealth.co.kr)

담당 : 보건정책과   박은미   02-450-1906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