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영양정보

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 영양정보

나트륨저감화(14)

부서
보건정책과
작성자
박은미
전화번호
02-450-1582
수정일
2020-12-16
조회수
250
첨부파일

[엔조이라이프-건강] 노폐물ㆍ나트륨 줄이는 크랜베리ㆍ비트 ‘이뇨’ 효과



한겨울에 특히 자주 발생하는 급성 요폐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이를 방지할 해법은 평상시 잘 관리하는 게 핵심이다.

배뇨를 편안하게 해주는, 다시 말하면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는 식품은 우리 주변에 많이 있다.

그중에 하나가 크랜베리다.

이뇨작용이 매우 강해 방광 안에 세균으로 인한 염증을 예방하고, 요로감염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다만 이뇨작용이 강한 만큼 과민성 방광의 경우에는 과량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비트도 있다.

식이섬유, 철분, 엽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칼륨이 많아 몸속 노폐물과 나트륨을 제거해 이뇨 작용을 돕는다.

다리와 얼굴 등의 부기를 빼는 데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커피와 녹차의 카페인은 이뇨작용이 매우 강하지만 체내 수분을 급격히 소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많이 마실 때에는 체내의 수분 및 영양 균형을 깨뜨릴 수 있고, 변비를 유발하기도 한다.

옥수수수염을 말려 끓인 물은 동의보감에 나올 정도로 이뇨효과가 좋다.

황달이나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쓰이는 데 말릴 때 곰팡이가 쉽게 피고 상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율무는 눈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어 차로 주로 먹고 있지만, 방광과 신장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율무는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이뇨 작용을 도와 신장을 튼튼하게 한다.

아울러 수박과 멜론, 참외도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다.

같은 과인 오이나 호박도 소변의 배출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이뇨 식품을 섭취하면 신장이 제대로 기능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요로를 정화하고 염증도 조절할 수 있다.

게다가 신체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을 개선하고 적은 칼로리만으로도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므로 체중 감량에도 좋다.



[출처] 한형용기자, <노폐물ㆍ나트륨 줄이는 크랜베리ㆍ비트 ‘이뇨’ 효과>, e대한경제, 2020.12.16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