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정보

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 건강정보

예방접종 관련 주의사항 및 예방접종 백신 질의응답

부서
건강관리과
작성자
박다솜
전화번호
02-450-1952
수정일
2020-11-02
조회수
2282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예방접종 관련 주의사항 및 예방접종 백신에 대한 질의응답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예방접종 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예방접종

준비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혼잡을 피하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도록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을 확인하 유선으로 예약일을 확인한 후 방문하세요.

 

-접종 대상자, 보호자는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는 내원 전 반드시 의료기관에 알려주시고 접종을 연기하세요

예방접종

받을

- 의료기관 방문시 접종 대상자, 보호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 의료기관 방문시 비누와 물로 손씻기나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하세요.

 

 

-대기하는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안정을 취하세요.


 

 

-예방접종 전 예진 시, 현재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씀하세요.


 

-접종후에는 15~30분간 접종기관에서 이상반응이 있는지 관찰하고 귀가하세요.

예방접종

받은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고, 접종 후 2~3일간은 몸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세요.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반응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1~2일 이내 호전됩니다.

 

 

 

-그러나 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 받으세요.

 

* 어린이는 계속 보채고 잘 먹지 않거나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일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예방접종 및 백신 안전에 관한 Q&A

 

Q1. 적절한 수준의 개인위생과 공중위생, 깨끗한 물이 있는데도 예방접종은 필요한가요?

비록 좋은 개인위생과 공중위생, 깨끗한 물, 충분한 영양 섭취가 있더라도 감염병을 막을 수는 없기 때문에 예방접종은 필요합니다. 만일 우리가 최적의 예방접종률이나 집단 면역을 유지하지 않으면 예방접종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이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개인위생과 공중위생, 깨끗한 물은 사람들을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돕지만, 많은 감염병은 우리가 얼마나 위생적인지에 상관없이 퍼집니다. 만일 사람들이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면 백일해, 폴리오(소아마비), 홍역 같은 드문 질병들이 빠르게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Q2. 백신은 안전한가요?

백신은 안전합니다. 모든 백신은 판매 전 여러 단계의 임상시험을 거쳐 엄격하게 허가를 받고, 시판 중에는 정기적으로 재평가를 받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이상반응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되는 백신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이나 미열과 같이 경증이고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드물게 보고되는 심각한 중증 이상반응은 보고되는 즉시 조사합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보다는 예방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병으로 인하여 심각한 피해를 받을 가능성이 훨씬 큽니다. 예를 들어, 폴리오(소아마비)의 경우 감염으로 마비를 일으킬 수 있고 홍역은 뇌염과 실명을 유발할 수 있으며, 예방접종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인해 사망 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접종으로 인한 심각한 이상반응이나 사망은 드문 반면, 예방 접종의 이점은 이러한 위험을 훨씬 능가하며 백신 없다면 더 많은 질병과 사망이 발생하게 됩니다.

 

Q3. 백신은 자연 감염보다 우수한 면역력을 제공하나요?

백신은 면역계와 상호 작용하여 자연 감염과 유사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지만,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이 그 질병에 감염이 되거나 잠재적인 합병증의 위험에 빠뜨리지도 않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자연 감염을 통해 면역을 얻기 위해서는 b형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의 경우 인지 장애, 풍진의 경우 선천성 결핍, B형 간염 바이러스의 경우 간암, 홍역의 경우 합병증 같은 대가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Q4. 지역 사회나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질병에 대해서도 예방 접종을 받아야하나요?

대부분의 국가에서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이 흔하지는 않지만 전염병은 전 세계 일부 지역에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도로 상호 연결된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감염병이 지리적인 경계를 넘어 (백신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예방 접종을 받는 두 가지 중요한 이유는 우리 자신을 보호하고 주변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모든 사람의 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성공적인 예방접종 프로그램은 개개인의 협조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해 우리 주변의 사람들에게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우리 역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Q5. 한 번에 여러가지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나요?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동시에 여러 가지 백신을 제공하는 것이 어린이의 면역 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매일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수백 가지의 이물질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음식을 먹는 간단한 행위는 새로운 항원을 몸에 소개하고 수많은 박테리아는 입과 코에 살고 있습니다. 아이는 백신보다 일반적인 감기나 인후통일 때 훨씬 더 많은 항원에 노출됩니다.

한 번에 여러 가지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은 의료기관 방문 횟수가 줄어들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DTaP 같은 결합 백신은 주사횟수를 줄이고, 어린이들의 불편함과 고통을 줄여줍니다.

 

Q6. 예방접종으로 인플루엔자(독감)을 예방해야 하나요?

인플루엔자(독감)는 매년 전 세계적으로 300,000 500,000 명의 사람들이 죽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임신부, 어린이, 건강이 좋지 않은 노약자, 천식이나 심장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심한 감염과 사망의 위험이 높습니다. 임신부를 예방접종하는 것은 신생아를 보호하는 추가 이점이 있습니다.(현재 6 개월 미만의 아기에게는 백신이 없습니다.)

계절 인플루엔자 백신은 특정 계절에 순환하는 3 가지 가장 흔한 균주에 대한 면역을 제공합니다. 이는 심각한 인플루엔자 감염의 기회와,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기회를 줄여주는 60년 이상 동안 사용 된 최선의 방법입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은 추가 의료비 지출을 피하고 일과 학교를 빠짐으로 받는 손실을 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Q7. 백신은 방부제로 무엇을 사용하나요?

티메로살은 방부제로 일부 백신에 첨가 된 유기, 수은 함유 화합물입니다. 다인용 백신의 안전성을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부제입니다. 백신에 사용된 티메로살의 양이 건강의 위험을 초래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Q8. 백신과 자폐증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요?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백신(MMR)과 자폐증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한 1998년 연구는 심각한 결함이 있고 조작된 것으로 나중에 밝혀졌습니다. 그 논문은 출판된 저널에 의해 철회되었습니다. 불행히도, 그 논문은 예방 접종률을 떨어뜨렸고, 이는 해당 질병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MMR 백신과 자폐증과의 연관성에 대한 증거는 없습니다.

 

Q9. 감염 위험지역의 외국 방문시 꼭 필요한 예방접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해외 방문 시 최소 2주 전에 해외감염병Now홈페이지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상담을 통해 해외 감염병 발생 동향 및 필요한 예방접종을 확인하고, 종합병원(감염내과, 해외여행클리닉) 또는 보건소를 방문하여 상담 및 필요한 예방접종(예방약)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소아, 임신부, 65세 이상 노인,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출국 전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접종이 불가한 백신이 있는지 반드시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여행 전 권장예방접종(예방약): 황열, 콜레라, 말라리아(예방약), 장타푸스, 파상풍

(DTP(소아)/Td/Tdap), A형간염, 수막구균성 수막염, 인플루엔자 등

- MMR, DPT, 수두, 폴리오, B형간염 등의 정기 예방접종을 완료하였는지 확인하고,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경우 접종받도록 합니다.

 

Q10. 생백신과 생백신, 또는 사백신과의 접종 간격은 어떠한지요?

흔히 사용되는 대부분의 생백신 및 불활성화 백신은 동시접종(, 같은 날에 2개 이상의 백신을 서로 다른 부위에 접종)을 해도 항체 반응을 감소시키거나 이상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생백신을 다른 생백신과 접종할 경우에는 동시접종하거나 4주 이상 간격을 유지하고 접종합니다. 두 가지의 불활성화 백신 간에 또는 약독화 생백신과 불활성화 백신 간에는 접종 간격에 제한이 없으나 다음과 같은 경우 동시 접종하지 않습니다.

- 기능적 또는 해부학적 무비증 소아에서 13가 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과 메낙트라

(수막구균 백신)은 동시접종하지 않고, 13가 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을 먼저 접종한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메낙트라(수막구균 백신)을 접종한다.

- 수두 백신은 두창 백신과 동시접종하지 않는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