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정보

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 건강정보

2013년 암예방 및 관리정보 ⑩ 암환자와 가족을 위한 호스피스완화의료

부서
건강관리과
작성자
김수혜
수정일
2013-11-07
조회수
3624
첨부파일
○호스피스완화의료란?



통증 등 환자를 힘들게 하는 신체적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영적 어려움을 돕고 이를 위해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이루어진 완화의료 전문가가 팀을 이루어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료 서비스입니다.


○ 말기 암으로 진단받으면 어떻게 되나요?


항암치료를 했는데도 암이 줄어들지 않고 악화되거나, 몸이 쇠약해져서 항암치료를 견딜 수 없거나 수개월 내에 임종할 것으로 예측될 때 말기 암으로 진단받습니다. 힘든 항암치료를 견뎌가며 투병하던 환자가 말기 암 판정을 받으면 환자와 가족들은 심리적 충격과 절망, 낙담에 빠지게 됩니다. 혹은 건강히 잘 지내다가 어느 날 갑자기 말기 암 판정을 받는 경우의 충격 또한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많은 환자와 가족들이 이런 상황에서 해야 할지 막막해 하고 혼란스러워 합니다.


○ 호스피스완화의료가 환자에게 도움이 될까요?


- 이용한 환자와 가족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완화의료전문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 통증이 잘 조절되었습니다.
일반 의료기관보다 완화의료전문기관에서 통증이 더 잘 조절되었습니다.


- 불편한 증상들이 호전되었습니다.
메스꺼움, 구토, 수면장애, 식욕부진, 숨 가쁨, 변비 등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들도 상당 부분 완화되었습니다.


- 하루하루 의미있게 보내실 수 있도록 돕습니다.
완화의료전문기관의 상담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신체적 도움을 받아 삶을 의미있게 보내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