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정보

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 건강정보

2013년 암예방 및 관리정보 ⑧ 3040을 위한 대장암 예방

부서
건강관리과
작성자
김수혜
수정일
2013-09-10
조회수
3703
첨부파일
1. 나쁜 생활습관을 버려라.
음주와 흡연은 대장암의 전구병변인 대장의 선종성용종을 생기게 할 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040이 되기 전에 이러한 나쁜 생활 습관을 아예 가지지 않았으면 더 좋았겠지만 지금이라도 버린다면 대장암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또한 정크푸드를 포함한 인스턴트 식품이나 기름진 음식, 육류 위주의 식사 등의 나쁜 식습관을 버릴 최적의 시기도 바로 3040시기입니다.

2. 좋은 생활습관을 가져라.
나쁜 생활 습관을 버렸다면 적절한 운동으로 비만에서 탈출하거나 비만을 예방하고 야채와 과일을 골고로 섭취하며 잡곡밥이나 현미밥과 같은 도정이 덜 된 곡류를 주식으로 하는 좋은 생활 습관을 가지십시오.

3. 가족력을 무시하지 않는다.
부모, 형제를 포함한 가까운 가족 내에 대장암이나 대장용종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그 가족 구성원이 병을 진단받은 나이보다 10년 정도 이른 나이부터 대장 검사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4. 젊다는 이유로 내 몸이 주는 신호를 무시하지 않는다.
우리 몸은 병이 상당히 진행되기까지 별 문제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변화가 서서히 오기 때문에 우리 몸이 적응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심각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기 전에도 우리 몸은 많은 신호를 보냈는데 무시했던 것입니다. 배변습관의 변화(변비,설사가 생기거나 반복되는 것, 변을 누고도 시원하지 않은 것, 변이 가늘어지는 것 등), 출혈, 복통, 점액변 (코같은 점액이 변에 묻어 나오는 것), 복부종괴 (배에 혹이 만져지는 것), 빈혈(피로감, 어지럼증) 등의 신호가 오면 젊다는 이유로 이를 무시하지 말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