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대사증후군 예방 및 치료27-운동(겨울철 운동시 주의사항)

부서
보건의료과
작성자
인명숙
수정일
2013-12-13
조회수
2645
첨부파일
겨울철 운동 요령 및 주의사항

겨울철에는 운동도 주의해서 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에 관절과 인대가 뻣뻣해 지므로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체온과 근육을 풀어야 한다. 되도록 날씨가 급격히 추운 날은 실외운동을 피하고 실내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혈압환자는 수축되는 혈관으로 혈압이 급격히 올라 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그러나 꼭 실외에서 하는 운동을 해야 한다면 아침과 저녁보다는 비교적 온도가 올라가는 낮 12시에서 오후 4시사이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운동은 무리해서 하지 말고 운동이 끝난 뒤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겨울철에 운동할 때 호흡이 평소보다 곤란하다고 느낄 때가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갑자기 찬 공기가 기관지를 수축시켜 나오는 현상으로, 따뜻한 물을 수시로 조금씩 먹어 기관지와 호흡기가 따뜻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기관지 환자들이나 호흡기 계통이 좋지 않는 사람들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위의 내용을 숙지하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유지하면서 겨울철 운동에 대처하는 현명한 자세를 잃지 말자.

요약 하자면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해 근육이 경직되어 있으므로 바로 운동을 시작할 경우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사전 준비 운동(맨손 체조나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근육과 인대를 유연하게 만든 후 운동해야 한다. 또한 춥다는 이유로 무조건 두꺼운 옷 한 벌을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것이 좋다.

출처-광주일보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