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광장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치로와 친구들아! 아이들을 부탁해!

부서
광장동
작성자
최정신
수정일
2009-12-15
조회수
1112
첨부파일

치로와 친구들아! 아이들을 부탁해!




            - 5678서울도시철도와 롯데손해보험이 세계 최초로 유아만을 위한 전용게이트 설치


            - 재미(Fun), 안전(Safety), 영유아 동반고객의 만족(Satisfaction)까지


            - 지하철을 어린이의 꿈과 상상의 공간으로 업그레이드



 


□ 간만에 엄마와 나들이를 위하여 지하철에 들어선 5살배기 아이, 신이 난 아이는 앞서 뛰어가다 순간 ‘꽈당 ! 으앙 ~’, 지하철역 게이트로 전력 질주하다 닫히는 플랩(무단통과 방지 닫힘 문)에 부딪혀 나동그라진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지하철 게이트 앞에서 유아를 동반한 이용고객이 아이의 게이트 통과 때문에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567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유아 고객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을 위하여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 등 10개역에 개방형 유아전용 게이트를 설치했다고 14일 밝혔다.




□ 지하철 이용 시 6세 미만의 아동은 무임에 해당된다. 때문에 6세 미만의 유아를 동반한 고객들은 아이와 함께 게이트를 통과하거나 직원의 도움을 받아야 했던 불편함이 있었다. 간혹 유아가 닫힌 플랩 밑으로 기어서 통과하는 웃지 못 할 해프닝도 벌어지고 있다. 또한 앞서의 상황처럼 평상시에는 개방상태로 보이는 게이트에 아이들이 뛰어 들어가다 순간적으로 닫히는 플랩에 부딪히는 안전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 롯데손해보험이 제작 기증한 개방형 유아전용게이트는 이러한 문제를 모두 해결해준다. 먼저 6세미만 아동의 평균키와 체구를 감안하여 높이 1200mm, 폭 800mm로 만들었다. 게이트 상단에는 어린이에게 친근한 국산 토종 캐릭터인 ‘치로와 친구들’이 반갑게 인사를 건넨다. 테두리나 모서리는 안전하게 마감처리를 하여 부상을 입지 않도록 하였다. 




공사는 이용시민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평소 유아동반 고객이 많은 역을 중심으로 10역에 시범설치를 하였다. 시범설치를 통해 시민고객들의 의견 수렴 후 보완하여 전 역사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 한 유아동반 고객은 “아이와 함께 게이트를 통과하다 보면 끼이거나 아이가 플랩에 갇혀 당황하기도 했는데, 이렇게 유아전용 게이트가 생기다니 이용자의 입장을 배려한 것 같아 흐뭇하다.”고 웃음 지었다. 평소 지하철로 출퇴근 한다는 한 시민은 “항상 지하철을 삭막하고 딱딱하게만 생각했는데 역 분위기도 좋아졌고, 동심을 다시 느낄 수 있어 기분이 좋아진다. 전 역에 설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공사 관계자는 “롯데손해보험과 함께 지하철을 이용하는 유아들의 안전뿐만 아니라 꿈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었다.”며, “지하철 이용의 즐거움과 재미를 더하고 나아가서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공공시설에 대한 바른 이용과 질서의식을 확립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첨부  1. 유아전용게이트 설치 기념행사 계획


      2. 설치 사진자료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