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2021. 9. 23. - "지금 우리는 안전한가요?" 국가안전대진단 실시

부서
홍보담당관
작성자
이미영
전화번호
02-450-7291
등록일
2021-09-23
조회수
624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지금 우리는 안전한가요?”국가안전대진단 실시

- 안전한 사회 실현을 위해 2015년 도입한 범국민적 재난예방 활동

- 1029일까지 지역 내 109개소 민·관 합동점검 및 후속조치 시행

- 주민단체 스스로 위해요소 발굴, 주민 자율점검 유도 및 안전의식 제고 홍보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지역 내 안전 위해 요인을 점검하고 안전에 대한 구민 의식을 제고하는 국가안전대진단1029일까지 추진한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한 사회 실현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도입된 범국민적 재난예방 활동이다.

 

광진구는 지역 내 총 109개소를 점검대상으로 선정, 91일부터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주요 점검 대상은 공연장 영화상영관 공공체육시설 등 문화체육시설을 비롯해 집단급식소 숙박업소 전통시장 등 구민 생활과 밀접한 시설 및 장소이다.

 

점검은 안전총괄부서와 시설관리부서,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이 수행하며, 지역 주민의 참관 하에 이루어진다. 합동점검반은 유형 및 분야별 안전점검표와 가이드를 활용해 시설별 특성에 맞는 점검을 시행한다.

 

또한 구는 일반 구민과 단체의 참여 활성화를 촉진한다. ‘안전신문고앱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자율점검표를 이용해 주민이 스스로 점검에 참여하도록 홍보하고, 더시민 안전모임 안전보안관 자율방재단 등 주민단체가 직접 지역 내 위해요소를 발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구는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이 코로나19의 대유행 속에서 진행되는 만큼 전 과정에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대민 접촉을 최소화하며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즉시 시정하고, 중대한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신속한 보수보강 위험구역 설정 사용금지 등 강력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진단과정에서 불합리한 법령 및 제도를 발굴개선하고, 필요에 따라 공사중지 또는 시정명령 등 행정조치를 병행한다.

 

점검이 완료되면 안전정보 통합공개시스템에 점검결과를 공개하고,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와 추진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이력을 관리할 계획이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구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라며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모든 구민이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