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청소

지방의제21

· SNS로 글퍼가기 페이스북으로 글퍼가기 트위터로 글퍼가기

광진환경선언

광진 환경선언 선포

일시 : 1996년 7월 1일

방법 : 민선자체 1주년 기념 행사시

내용 : 전문 및 5개 행동원칙

1. 삶의 질 향상

2. 환경오염의 사전 예방

3. 환경친화적 정책수립 및 정보공개

4. 환경친화적 생산 및 소비

5. 국내외 협력

기념비 건립

일시 : 1997년 6월 27일

장소 : 아차산 등산로 입구

광진 환경선언 해설

환경현황
광진구 환경현황
아차산과 한강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고장, 풍부한 녹지공간 보유 우리 광진구는 아차산과 한강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고 있는 유서깊은 고장이다. 아차산에서 어린이 대공원과 한강시민공원에 이르는 풍부한 녹지는 광진구민의 자랑이며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재산이다.
원인과 결과
환경오염의 원인과 결과
도시화의 급속한 진행 → 자연환경오염, 생태계 파괴 그러나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과정에서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은 오염되고, 자연은 생태계의 파괴로 그 기능을 잃어가고 있다.
권리와 의무
광진구민의 권리와 의무
쾌적한 환경에서의 삶, 후손에게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는 일이 중요함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누리는 것은 우리의 권리이고, 자연을 보전하는 일은 미래세대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지향점
지향점
환경보전이 삶의 질 향상의 근본임, 서울환경헌장의 기본정신 승계 → 환경자치구 실현 이에 우리는 환경보전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근본이며 광진구 발전의 초석임을 인식하고 서울환경헌장의 기본 정신을 이어받아 환경모범도시 광진을 가꾸어 나가고자 한다.
지구환경보호동참,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룬 광진실현, 광진인의 행동방향 다짐 아울러 우리의 작은 실천들이 모여 지구환경보호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사는 광진의 미래를 위하여 우리 광진인은 다음과 같이 행동할 것을 다짐한다.
기본방향
기본 방향
환경도시 광진구 실현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환경친화적인 구정실현) 1. 우리는 광진구민으로서 아차산과 한강이 조화를 이룬 환경도시 광진구를 만드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는다.
환경친화적인 소비생활 2. 우리는 오늘의 편리함보다는 내일의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녹색 소비생활을 실천한다.
환경오염 사전 예방 자연생태계 보전 3. 우리는 환경문제의 발생을 사전에 막거나 줄이고 자연 생태계 보전에 앞장 선다.
주민참여 환경정보 공개 4. 우리는 광진 지역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환경보전 계획을 수립, 실천하고 환경정보를 공유한다.
국내외 협력 5. 우리는 국내외 다른 도시들과 협력하여 지구환경 보호에 적극 동참한다.

페이지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자료관리담당:환경과 환경관리팀 허남익 Tel:02-450-7797 Fax:02-3425-1713 최종수정일:2018-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