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기 활용 방안 및 충전기 확충 요구 제안
- 작성자
- 윤**
- 분야
- 환경청소
- 등록일
- 2024-02-12 14:21
- 해당연도
- 2024
- 해당반기
- 전반기
- 조회수
- 426
- 답변방법
- 게시판
- 첨부파일
- 개요
- 전기차 충전기 충전기 활용 방안 및 충전기 확충 요구 제안
- 현황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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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V 인프라를 통해 충전기 검색하면 아파트에도 많이 설치 되어 있는데 입주민 이외에 충전이 불가합니다. 충전 할수 없습니다.
2) 동사무소에 설치되어 있는 충전기는 자양 3동 이외에 24시간 충전이 불가능 합니다. 옥내에 설치 되어 6시 이후에는 충전이 불가 합니다.
주차가 혼잡합니다. 일반 차량도 주차 되어 있어 실제 충전이 힘듭니다.
3) 자양2동을 기준으로 공영주장 3곳에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완속 충전기가 있습니다.
- 동서울 공영주차장에 차지비 완속 충전기 2대 여기는 5시 이후에는 무료 주차로 충전을 아침 8시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5시이후 경쟁이 심해 충전하기 힘듭니다.)
- 자양유수지노상 공영 주차장 차지비 완속 충전기 1대 및 충전기가 없는 EV 충전 주차면이 6개~9개 정도 있습니다. 1대라 경쟁이 심하고 전기차 1시
간 무료 주차라 완속충전기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월주차 이용 고객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송림식당길 노상공영주차장 차지비 1대 여기는 5시 이후에 무료 주차로 충전 가능 합니다.(5시 이후에는 경쟁이 심해 충전하기 어렵습니다.)
주차 요금 때문에 주간시간 공용 충전기 충전면 거의 대부분 비어 있음.
4) 아파트에 설치하면 좋으나 입주자 대표 및 주민들이 전기차 충전소 화재 및 주차면 독점으로 인해 설치를 차일 피일 미루는 실정 입니다.
이상 자양2동 기준으로 그나마 주차료 안내고 충전할수 있는 완속 충전기는 총 5대 입니다.(공영주차장 4대, 자양3동 동사무소 1대)
검색하면 많으나 실제 충전 할 수 있는 충전소는 5대 입니다. 이 나마 시간대나 경쟁으로 충전하기 무척 힘듭니다.
-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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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주차장을 활용한 전기차 완속 충전 인프라 개선(보통 완속 충전기 충전시간 최대 8시간 정도면 충전이 완충됩니다.)
1. 자양 3동 동사무소외 동사무소 전기차 충전시설 옥외 이전하여 24시간 충전 할 수 있도록 개선 이 부분은 2년 전부터 건의를 했으나 예산 문제등 이유로 실현성이 없다고 판단됨. 건의 안함.
2. 자양 유수지 공영주차장(추가 4대 이상), 동서울 공영주차장(추가 4대이상), 송림식당길 (추가 1개이상) 충전기 설치 요청하고
주차 관련 현행 1시간 무료에서 시간을 최소 4시간으로 늘려주면 관내 전기차 원활한 충전기 이용이 가능 할 듯함.
<방안> 공영주차장 충전시설 확충 및 관외거주자는 1시간 무료주차 기존대로 유지하고, 관내는 거주자로 등록되면 4시간 무료주차로 시간을 늘려 주면 좋을 듯합니다. 관내 거주자 등록 또는 주민등록증 확인등 효율적인 방안 간구(완속충전기 특성상 최소4시간 충전을 보장해줘야 합니다.)
3. 아파트 전기차 충전소 외부인 개방(주민 대표 회의에서 허락해야 함으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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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영주차창 완속 충전기 확충으로 인해 광진구 전기차 보급 확대 및 친환경 정부 시책에 부합한다.
2. 공영주차장 활용을 통한 아파트 및 민간 전기차 충전 시설 주차면에 대한 분쟁을 해소 및 화재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3. 광진구민 전기차 소유 차주에 대한 편익 증대 할 수 있음.
4. 충전주차가 자유롭지 않은 자양동 아파트 100대 설치 하는 것 보다 공영주차장에 완속 충전기 10대 설치 하는게 예산대비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판단된다.(기본 공영 완속 충전기 확충 후 개별 아파트에 충전 시설 확충해 햠.)
5. 공영주차장 전기차 충전시 무료 주차(광진구민에게만) 4시간 이상 주면 충전 문제 대폭 개선 됨.(다만 충전하지 않고 주차만 하는 전기차에 대한 불이익등에 대해서 규칙을 정해야함, 4시간은 정한 것은 완속 충전은 충분하고 충전 안하고 주차하는 것은 애매한 시간임), 급속은 빨리 충전하고 가는 개념이고 완속은 동네 주민들이 주차하고 집에서 쉬거나 일보는 개념으로 생각을 전환해야함.
6. 현재 전기차 충전 주차면은 법적으로 일반차가 주차하면 과태료가 부과 되므로 전기차만 주차 함. 충전기 확충으로 회전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