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구민참여제안

HOME > 제안하기 > 구민참여제안

광진경제허브센터 관련 개선점 제안

작성자
박**
분야
지역경제
등록일
2023-12-25 17:23
해당연도
2023
해당반기
후반기
조회수
285
답변방법
이메일 + 문자메세지
첨부파일
개요
안녕하세요. 저는 광진구에서 조그마한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광진구에 자리를 잡은 만큼 광진경제허브센터에 대해서 몇가지 말씀드리고 싶어 이렇게 글적습니다.

현황 및 문제점
1. 현재, 광진경제허브센터 개방형 입주는 1인 예비창업기업에 한하여 입주대상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1인기업 및 예비창업자라는 자격 범위가 적어 지원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도전숙,대학교창업센터,광진경제허브 등등 많은 기관들이 있지만 시너지가 생기는 활동이 많이 부족합니다.
광진구기업 통합 투자유치대회 등등 다른 지자체처럼 통합하여 시너지 및 스타트업끼리 협업할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광진경제허브 데드스페이스를 예비창업자 및 시민,대학생을 위해 창업공용공간으로 재탄생하길 제안합니다.
사업자등록을 안하더라도 창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게끔 제안드립니다.
개선방향
1. 자격범위 확대
2. 관내 유관기관 협업활동 강화
3. 예비창업가 및 대학생 창업스페이스 확대
기대효과
1. 관내 기업 유치
2. 세수 확대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일자리청년과
담당자
김진효
처리기한
2024-01-25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4-01-09
첨부파일
분야
지역경제
답변
안녕하십니까? 온라인정책방에 소중한 정책을 제안해 주신 점 감사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하신 광진경제허브센터 관련 개선점 제안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구에서는 창업기업의 성장·발전을 위해 광진경제허브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센터의 주요역할은 미래 성장동력이 있는 초기 창업기업을 모집하고, 1~2차 심사를 통해 선정된 기업에 대해 공간 및 경영지원 등을 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센터 공간의 입주를 1인 기업 및 예비창업자로 한정하는 이유는, 한정된 공간과 자원이 투입되는 상황에서 센터 운영과 예산의 효율성을 고려하고, 선택과 집중을 위해 부득이 자격요건 부여 및 선발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발 심사 시 해당 기업의 사업계획, 실적, 성장가능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선발하고 있으며, 예비창업자들도 발전가능성과 경쟁력이 있다면 심사를 통하여 입주할 수 있습니다.

도전숙의 경우 창업기업가에게 주거지원을 하는 사업으로 SH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대학창업센터의 경우 대학의 자체사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관 간 협업부분은 각 기관의 운영 방안과 내용에 따라 추진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필요시 협업이 추진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우리구는 광진경제허브센터를 통해 입주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활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광진경제허브센터 내 공간은 시설의 운영 목적에 맞춰 유휴공간 발생 시 즉시 기업의 입주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센터 시설 이용에 있어서도 사업자등록을 최소 요건으로 하고 있음을 알려드리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에 대한 관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추가 문의사항은 광진구청 일자리청년과(김진효 주무관 ☎02-450-1775)으로 연락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 : 기획예산과   김태연   02-450-7265

최종수정일 2023-02-28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