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영세 외식업 소상공인 밀키트 시장 진출 지원 및 판매 플랫폼
- 작성자
- 공**
- 분야
- 지역경제
- 등록일
- 2023-09-08 13:40
- 해당연도
- 2023
- 해당반기
- 후반기
- 조회수
- 383
- 답변방법
- 이메일
- 첨부파일
-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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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진구 내 영세 외식업 소상공인 커뮤니티 형성 및 그에 따른 밀키트 시장 진출 지원과 판매가 가능한 플랫폼
- 현황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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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로나19, 물가 상승 인한 외식업 소상공인의 경제적 손실 발생
1) 23년 상반기 매출 및 순익 22년 대비 감소 63%이상, 3년 연속 감소세. (전국경제인연합회 2023년 7월)
2) 22년 폐업 업체 수는 전년 대비 3% 증가한 82,968개, 3년 연속 증가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3년 1월)
3) 외식산업 식재료 원가지수 20년부터 7분기 연속 역대 최고치 갱신 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3년 1월)
2. 외식업 소상공인의 밀키트 시장 진출 어려움
1) 서울시 광진구 건국대학교 주변 상권의 외식업체 6곳 인터뷰 결과: 밀키트 도전 할 수 있다면 하고 싶다 5 /
밀키트 도전 못 하는 이유: 방법을 모른다 3 / 밀키트 도전 못 하는 이유: 경제적으로 부담 된다 3
2) 영세업체 밀키트 판매 신고 및 허가 관련 인적·물적 자원 부족 및 15% 내외의 각종 수수료 부담 심각. (한국외식산업연구원 2021년 5월)
3) 기존 컨설팅 업체의 밀키트 판매 가능 여부 진단 비용 50만원, 별도의 컨설팅 비용 최소 2백만원으로 가격 형성. 영세업체에 큰 부담.
4) 중소벤처기업부의 소상공인 제품 판매 플랫폼 ‘가치삽시다’ 운영 실패. 영세 외식업체에 실질적 도움 되지 못함. (한국외식산업연구원 2021년 5월)
-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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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 내 외식업 소상공인 커뮤니티 형성
1) 인접하거나 판매 메뉴가 비슷한 외식업 소상공인 간 커뮤니티 결성
2) 해당 커뮤니티 통해 밀키트 제조 및 판매에 관한 정보와 노하우 공유. 모바일 통해 보다 편리한 이용 가능하게 시도,
2. 판매 쇼핑몰 개설
1) 외식업 소상공인 밀키트 판매 쇼핑몰 입점 및 판매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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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세 외식업 소상공인 시장진출 지원 및 수익 증대
1) 영세 외식업 소상공인이 판매 중인 메뉴를, 식당에서 밀키트로 제작 및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
2) 즉석판매제조가공업 및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을 비롯한 밀키트 제작 및 판매에 필요한 정보들을 모바일을 통해 편리한 형태로 제공
3) 이를 통해 영세 외식업 소상공인이 큰 경제적 부담 없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