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전통시장 공실 기반 청년 외식 창업 클러스터 조성 및 광진구 소상공인 마케팅 서포터즈 운영
- 작성자
- 김**
- 분야
- 지역경제
- 등록일
- 2023-09-05 11:09
- 해당연도
- 2023
- 해당반기
- 후반기
- 조회수
- 413
- 답변방법
- 이메일 + 문자메세지
- 첨부파일
-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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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진구 전통시장 공실 기반 청년 외식 창업 클러스터 조성 및 광진구 소상공인 마케팅 서포터즈 운영
- 건국대, 세종대, 광진구청이 지역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
- 학술적, 경제적 지원을 위한 클러스터 조성
- 현황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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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 주 소비계층의 니즈를 공략하지 못하는 전통시장
- 건국대, 세종대 2개 대학이 위치한 행정구역인만큼 20대 주민의 수가 서울시내
타 행정구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음.
- 광진구 내 전통시장 신규 소비자 유입전략은 2030세대를 중심으로 도출되어야 함.
○ 건국대 상권분석
- 건국대 상권은 20대 1인가구의 비중이 약 50%
=> 자취촌 등이 전통시장과 인접해있다는 것도 광진구 시장 상권의 특징
- 건국대 상권에 포함되는 화양골목시장의 경우에도 2030세대 대상 유입 전략이
부재한 상황이기에 광진구 주 소비층을 고려한 전략이 구성되어야 함.
○ 광진구 및 건국대, 세종대 인근 주 소비층 고려 부족
- 유흥가에 해당하는 건대 맛의 거리를 제외한 광진구 상권은 성수동, 뚝섬에 비해서
확실한 강점을 갖지 못하고 있음.
- 광진구 내 주요 소비계층인 2030세대 대상 마케팅 전략이 도출되어야 전통시장
활성화가 가능할 것임.
-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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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전통시장 내 공실 기반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 서울시 캠퍼스타운사업단을 통해 지원받는 사업비와 광진구 내 청년창업을 위한
예산을 활용하여 전통시장 내 공실 기반 외식 창업 프로그램 운영
(ex.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외식창업 지원사업 ‘청년식탐’)
② 광진구청과의 연계 지원사업 추진
- 광진구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소상공인,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정책과
연계하여 프로그램 진행
- 소상공인 특별융자 지원, 전통시장 내 청년 상인을 위한 금융 컨설팅 지원 등
(광진사랑상품권, 땡겨요 배달어플과의 연계 등은 전통시장 입점 청년 외식업체에
대한 간접 지원 요소로 기능)
○ 각 학교 경영대학 / 예술디자인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협력 체계
① 비교과 강의 개설
- 건국대학교 : 전통시장, 골목상권 마케팅 서포터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
비교과 마일리지 지급 등 제도 마련
- 세종대학교 : 창의개발교육개발원, 비교과통합지원센터 등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프로그램 참여에 따라 세종대 재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베네핏 마련
② 학과(학부) 내 학회, 소모임, 동아리와 소통 체계 구축
- 건국대, 세종대 내 학생조직들이 참여할 수 있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별도로 운영
하여 보다 다수의 재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 마련
③ 교수 자문 및 멘토링 창구 개설
- 대학생 마케터, 지역 소상공인들이 보다 쉽게 마케팅 및 브랜등 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수 있는 소통 창구 마련
(ex.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원스톱 상담 창구)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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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국대 / 세종대 학사 관련 프로그램 활성화
- 현재 각 대학 내 창업지원단, LINC+ 사업단, 혁신사업단 등 다양한 조직의 프로
그램이 서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시너지효과를 놓치고 있음.
- 대학 내 각 행정, 학사 조직 간 연계를 통해 재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창업, 경영,
기획, 마케팅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할 수 있음.
○ 광진구 전통시장 활성화
- 광진구의 경우 전통시장이 다수 포진되어 있는 행정구역인 만큼 지역경제 활성
화에 있어 전통시장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음.
- 청년 외식 창업 클러스터의 경우 전통시장의 이미지를 보다 젊게 만들고 시장
유동인구 유입 요소인 식음료 점포를 늘린다는 점에서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음.
○ 광진구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 지원 프로그램 자리매김
- 시, 구 차원에서 진행되는 경영, 마케팅 상담의 경우 실질적인 경영 위기 극복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음.
- 대학생 마케터가 광진구 내 소상공인에 배정되어 일련의 마케팅, 브랜딩 활동을
지속할 경우 보다 실질적인 소상공인 위기 극복에 기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