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GTX-C 노선 영동역(영동대교 북단 사거리) 추가 정차역 설치 제안

작성자
유**
분야
도시건설
등록일
2022-10-24 12:12
해당연도
2022
해당반기
후반기
조회수
758
답변방법
이메일 + 문자메세지
첨부파일
개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首都圈 廣域急行鐵道 C路線)은 덕정역에서 수원역을 이을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다. 이 구간 중 덕정 ~ 도봉산 구간은 경원선, 과천 ~ 금정 구간은 과천선, 금정 ~ 수원 구간은 경부선과 공용한다. 이르면 2021년 말 공사에 착수하여 2026년 개통될 예정이다. 소요시간은 수원~양재 18분, 수원~삼성 22분, 의정부~삼성 16분, 덕정~삼성 23분으로 표정속도는 100km/h 수준이다. 개통되면 수도권 동북부 및 남부지역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이 예상된다.

노선 정보
노선명: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노선번호: 미정
노선 거리: 74.2km
운영 기관: 미정
궤간: 1,435mm (표준궤)
통행방식: 좌측 통행
역 수: 10개
보안 장치: ATP
운행 열차: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용 차량
현황 및 문제점


영동대교 북단은 의정부에서부터 강남으로 가려는 교통수단이 출근시간에 맞물려 영동대교 다리만을 건너는데 30분 이상 소요되고 있는 구간입니다
또한 퇴근시간대에는 반대방향인 의정부(동부간선도로 등)로 향하는 퇴근길 차들로 인해 교통 정체 구간입니다

영동대교 북단에서 의정부까지는 어떠한 교통수단을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1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영동대교 북단에서 수원까지도 어떠한 교통수단을 이용해도 1시간 이상이 걸립니다. gtx-C라인이 가장 가까운 삼성역까지 지하철(2호선) 이동도 돌아가야 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쉽지 않습니다. 영동대교 북단사거리에는 성수전략구역과 자양동의 대규모 재개발로 인하여 많은 인구가 늘어날것으로 예상되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하여 더욱 많이 예상되는 교통체증을 분산시킬 수 있는 유일한 대안입니다.

성수전략구역과 자양동 재개발로 인하여 도로를 넓히고 gtx 승하차장을 만들기 유리하며 많은 인구유입으로 인해 자동차 교통편은 더욱더 심해질 예정이며 주차난이 예상됩니다. 한강에 주차장을 설립하고 성동구와 광진구의 접한 지역으로 사업성도 뛰어날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선방향
영동대교 북단에 gtx-c노선이 지나갑니다 이곳은 성동구와 광진구가 접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뚝섬유원지는 서울을 대표하는 한강으로 전국에서 더나아가 전세계에서 관광을 오는 지역입니다. 하지만 교통편이 좋지 못해 오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습니다.

뚝섬 유람선선착장과 관공선선착장 그리고 수상택시 정거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아래는 국민신문고 제안했을 당시 국토교통부에서 받은 답변입니다.


-----------------------------------------------------------------------
처리기관 정보
처리기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철도국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처리기관 접수번호
2AB-2111-0003676
접수일
2021-11-15 14:07:29
처리예정일
2021-12-14 23:59:59
담당자(연락처)
문선용(044-201-3985)
답변 내용
상세내용 접기
답변일
2022-02-03 17:57:20
처리결과
(답변내용)
평소 국토교통 업무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 점에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귀하께서 우리 부로 제출하신 민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민원요지
ㅇ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영동역(영동대교 북단 사거리) 추가 정차 요청

2. 회신내용
ㅇ 영동역 추가 정차는 지자체 등 원인자가 역사 위치를 판단하여 제안시, 원인자의 추가역 사업비 전액 부담을 전제로 타당성 등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ㅇ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우리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문선용 주무관 ☏ 044-201-3985)로 문의하여 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


따라서 서울시와 광진구청, 성동구청의 예산을 투입하여 한강변 전철의 기반을 마련하는 미래의 발전을 위한 성과와 투자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기대효과
그 미래가치로 보았을때 수백조원의 가치가 있을걸로 보여집니다. (길거리에 낭비되는 기름, 사람들의 이동시간, 외국인 및 국내인 한강 관광 등등)

서울시 - 성동구청 - 광진구청 - 국토교통부가 협력하여 반드시 GTX-C노선이 영동대교북단에 영동역(신설) 정차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동역(GTX-C노선 + 한강호선) 정차역 신설로 인하여 한강변을 따라 한강호선의 전철라인을 구축할 경우 추후 평생 막혀있는 강변북로, 올림픽대로의 교통 체증을 1/10로 줄일 수 있을거로 기대합니다.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교통행정과
담당자
변상진
처리기한
2022-11-28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2-11-02
첨부파일
분야
교통주차
답변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광진구청장 김경호입니다. 우리 구정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심에 감사드리며, 온라인 정책방 창구로 의견주신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고객님의 건의 내용은 영동대교 북단에 GTX-C노선의 역사 신설 요구로 판단됩니다. 고객님께서 건의하신 GTX-C노선은 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소관사항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에 근거하여 추가 정거장의 개수는 3개소 이하로 설치하도록 계획되어있습니다. 국토교통부 확인결과, 현재 GTX-C노선의 추가 정거장(3개소)에 대한 적격성이 검토 중이며, ’23년 2월에 검토완료 예정입니다. 우리구에서 영동대교 북단에 역사 신설 건의를 위해서는 타당성 조사 선행 후 건의하여야 하나, 타당성 조사에 대한 예산 편성 및 용역을 수행하기에 시기적으로 촉박하여 추진에 한계가 있음을 안내해드립니다. 고객님의 건의사항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하여 영동대교 북단에 추가 정거장 신설에 대해 요청하겠으나, 타당성 조사 선행 및 신설 시 사업비 원인자 부담 등의 이유로 사업추진에 한계가 있을 수 있는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의견을 주신 고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이 건과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은 우리구 교통행정과(대중교통증진팀장 ☎02-450-7911, 변상진 주무관 ☎02-450-7919)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 11. 2. 광진구청장 김경호 드림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