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구민참여제안

HOME > 제안하기 > 구민참여제안

서울 최초로 광진구에서 설치한 어르신 놀이터를 직접 방문해 보고 개선해야 할 점들을 느껴 건의 드립니다.

작성자
고**
분야
생활문화
등록일
2022-07-31 00:03
해당연도
2022
해당반기
후반기
조회수
627
답변방법
이메일 + 문자메세지
첨부파일
개요
안녕하세요. 서울 최초로 광진구에서 설치한 어르신 놀이터를 직접 방문해 보고 개선해야 할 점들을 느껴 건의 드립니다.
현황 및 문제점
1. 아차산역 1번 출구에서 어르신 놀이터까지 찾아가는 길에 이정표를 설치해 주세요.
아차산역 1번 출구에서 어르신 놀이터에 도착할 때 까지 안내가 전혀 없어 어르신들은 찾아가기가 힘들어 보였습니다. 어르신들에 대한 관심으로 전용 놀이터를 조성했지만 놀이터 시설에 대한 안내와 홍보가 부족 합니다.

2. 셔틀버스 운행 안내를 명확히 하고, 배차가 제 시간에 에 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어르신 놀이터로 가는 길이 언덕길이라 어르신들이 걸어서 놀이터를 이용하기에 무리가 있고 접근성도 떨어져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셔틀버스가 주말에도 운행되는지에 대한 안내가 없었고, 장애인 한 분이 버스를 기다리다(13:40분) 14시까지 도착하지 않자 그냥 돌아가시는 모습도 뵈었습니다. 제가 셔틀버스 안내판에 적힌 휴대전화 번호로 도착 확인을 위해 전화도 드렸지만 받지도 않으셨습니다.

3. 놀이터 시설 주변에 음용 식수 시설 및 음료수 자판기를 설치해 주세요.
놀이터 시설 주변에 음용 식수 시설과 음료수 자판기도 없었는데 식수시설이 있어야 운동 후 이용하기가 좋을 것 같습니다.

4. 어르신 놀이터 주변 화장실이 사용 가능하도록 조치해 주세요.
어르신 놀이터 인근 화장실이 닫혀(임시폐쇄 중) 있었습니다. 놀이터 시설 이용을 위해서는 기본 위생 시설의 운용이 제일 중요합니다.

5. 어르신 분들의 가독성을 고려해 놀이기구 설명서의 글자 크기를 조정해 주세요.
운동기구에 대한 설명이 너무 작은 글씨로 되어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읽기에 힘들어 보였고 QR 코드로 안내가 되지만 IT 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들에게는 무용지물이라 생각 됩니다.

6. 우리나라의 계절적 특성을 고려해 실내에도 어르신 놀이터를 확대하여 설치해 주세요.
우리나라는 혹한기, 혹서기가 반복되고 봄철에는 미세먼지로 야외 활동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시간이 많습니다. 언제나 사용이 가능하도록 실내에도 설치되었으면 합니다.
개선방향
평소 노인분들에 대한 관심이 많은 구민으로 좋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시설이 방치되지 않고 훌륭한 여가 시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조치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대효과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어르신복지과
담당자
김민정
처리기한
2022-09-05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2-09-05
첨부파일
분야
복지
답변
안녕하십니까?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정책을 제안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주신 "어르신놀이터(시니어파크) 개선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아차산역 출구부터 어르신놀이터 까지 이정표 설치 사항은 현재 아차산역 2번출구에 어르신놀이터 방향 사설표지판을 설치하기 위한 도로점용허가를 득한 상태이며, 연도내 설치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2. 셔틀 버스 운행 안내 철저 및 배차 시간 준수 요청 사항은 현재 셔틀버스 주말 운행 불가 안내문을 셔틀버스 정류장 및 셔틀버스에 부착 완료 하였으며, 셔틀버스 배차시간은 준수토록 시정조치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 어르신놀이터 주변 음용식수시설 및 음료수 자판기 설치 사항은 주민편의를 고려하여 2023년 어르신놀이터 인근에 음수대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며, 음료수 자판기설치는 광진숲나루내 판매 및 상행위가 금지되어 있어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

4. 어르신 놀이터 주변 화장실 폐쇄 사항은 현재 광진숲나루 부근 공중화장실은 이용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5. 어르신놀이기구 안내판 글자 크기 확대 사항은 현재 부착된 안내문의 글자 크기는 안내문 크기 및 글자 비율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부착하였기에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

6. 어르신놀이터 실내 확대 설치 사항은 설치 대상 검토, 예산 확보 등 중장기적으로 검토하여 할 사항임을 알려드리며,

답변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어르신복지과(김민정 주무관 ☎02-450-7459)로 연락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담당 : 기획예산과   김태연   02-450-7265

최종수정일 2023-02-28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