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구민참여제안

HOME > 제안하기 > 구민참여제안

강변역 서편에서 구의공원으로 가는 횡단보도 보행신호를 개선해주세요

작성자
권**
분야
교통주차
등록일
2022-07-12 14:04
해당연도
2022
해당반기
후반기
조회수
497
답변방법
이메일
첨부파일
개요
강변역사 서편에서 구의공원으로 가는 횡단보도가 길이에 비해 보행시간이 너무 짧습니다.
일반 성인의 걸음걸이로는 보행시간에 맞춰 겨우 한 번에 건너갈 수 있지만 유아동·어르신·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걸음걸이로는 한번에 건너기가 어렵습니다.
보행자 신호의 길이를 늘리거나, 신호 체계를 바꿨으면 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
해당 횡단보도는 강변역과 연결된 고가 지하철 선로 아래에서 1) 유턴전용 신호가 있는 횡단보도와 2) 강변역(C) 버스정류장까지 연결된 횡단보도, 3) 강변역(D) 버스정류장까지 연결된 횡단보도가 하나로 합쳐진 구조입니다.

신호등의 길이가 약간 긴 데다 보행자가 L자 형태로 굽은 횡단보도를 건너야 해서 그만큼 시간이 많이 듭니다.
일반 성인의 걸음걸이로는 보행시간에 맞춰 겨우 한 번에 건너갈 수 있지만 유아동·어르신·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걸음걸이로는 한번에 건너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성인들조차도 횡단보도 안으로 건너지 않고 횡단보도를 벗어나 곡선 형태로 건너는 보행자가 많고, 이 과정에서 자전거·오토바이 등 이륜차와 사고 위험도 있습니다.
개선방향
이에 보행신호의 길이를 조금 더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교통 흐름상 보행신호의 길이를 늘리는 것이 어렵다면 위의 1) 유턴전용 신호가 있는 횡단보도의 보행자 신호와 2)·3) 횡단보도의 보행자 신호를 분리해서
유턴전용 신호가 있는 횡단보도를 먼저 건너 교통섬으로 건너간 뒤
다음 신호를 기다려 2)·3)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게 하면 교통 흐름에 큰 변화를 주지 않고도 횡단보도를 조금이나마 더 여유 있게 건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대효과
횡단보도를 벗어나 건너는 사례나, 교통약자의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교통행정과
담당자
박정수
처리기한
2022-08-22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2-08-22
첨부파일
분야
교통주차
답변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광진구청장 김경호입니다. 우리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제출해 주신 “강변역 서편에서 구의공원으로 가는 횡단보도 보행신호를 개선해주세요”에 대한 요청내용을 잘 받아 보았습니다.
○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강변역에서 구의공원 가능 횡단보도 2개소의 횡단연장은 36m이며, 보행신호는 40초로 연속적으로 횡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신호운영 관리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주관하고 있어, 해당 내용을 전달하여 보행신호 연장방안에 대해서 검토중입니다. 시범운영 과정도 있어 개선시까지는 수개월이 소요됨을 양해바랍니다.
○ 광진구정에 관심을 갖고 의견을 제출해주신 고객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기타 문의사항에 대해 교통행정과(정은주 팀장 02-450-7921, 박정수 주무관 02-450-7923)로 연락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 8. 22.
광진구청장 김경호 드림

담당 : 기획예산과   김태연   02-450-7265

최종수정일 2023-02-28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