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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제증명 온라인 직접 발급

작성자
김**
분야
의료보건
등록일
2022-02-23 17:42
해당연도
2022
해당반기
전반기
조회수
807
답변방법
게시판
첨부파일
개요
코로나 확진자 증가에 따라 입원격리통지서 등 발급 등 지연(누락)이 되고 있으며
대상자들이 생활지원비 신청시 주민센터에서는 신청자들의 진술이나 안내 문자로만 확인해야하는 불확실성 존재함.
구리시의 경우 대상자들이 구리시청 홈페이지에서 코로나19 제증명서 발급 요청 및 출력 가능함.
또한 강남구의 경우 어플을 통해 제증명 발급 및 생활지원비 신청 가능함.
현황 및 문제점
1.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따라 입원격리통지서 등 발급 지연 등 상황 발생
2. 대상자들은 유선이나 문자로만 연락 받고 격리시작 및 종료하고 주민센터 내방하여 생활지원비 신청함.
3. 주민센터는 신청인이 입원격리통지서 없이 방문하여 생활지원비 신청시, 대상자의 진술에 의존하여 생활지원비를 접수 받고 보건소에서 별도로 주는 관리 명단을 하나씩 대조함. 이 과정에서 명단 누락, 신청인이 주장하는 격리 기간 등 불일치 자료 존재하고 이를 발견시에는 민원인에게 내용에 대해 전달하는 과정에서 이견 발생.
4. 보건소 콜센터도 제증명 발급 요청 전화 급증에 따라 다른 위급상황 발생시, 긴급한 상황에 대한 요청 전화 응답을 늦을 수도 있다고 봄.
개선방향
1. 직접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면 대상자들이 본인의 격리 시작/종료일을 직접 육안으로 확인가능.
2. 주민센터 내 생활지원비 접수시 업무 진행도 향상
기대효과
1. 대상자들의 제증명 수령 편의 향상
2. 생활지원비 접수시 대상자들이 주장하는 격리기간과 보건소 및 관할 부서에서 관리하는 명단의 격리기간 상이로 인한 이견 감소.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보건의료과
담당자
안민정
처리기한
2022-04-04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2-03-30
첨부파일
분야
의료보건
답변
아이디어뱅크(DAA-02-0034789) 관련 다음과 같이 답변처리 하고자 합니다.
1. 민 원 인: 김ㅇㅇ
2. 민원내용: 코로나19 제증명 온라인 직접 발급
3. 답변내용


◦ 먼저 소중한 아이디어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 제증명 온라인 직접 발급”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 고객님께서 제안하신 사항은 격리해제일이 정해져있는 일반확진자의 경우(검체채취일로부터 7일)에는, 최근(’22.3.20.) 스마트정보과에서 ‘UMS개선을 통한 격리통지서 발급 자동화’를 구축하여, 확진된 구민에게 시작일과 종료일을 직접 확인 하도록 문자로 조속히 일괄 발송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 확진자의 경우, 입원이나 생활치료센터 입소 등의 사유로 격리해제일을 담당자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여, 구민 온라인 발급 및 일괄 발송이 불가하고, 격리기간 확인 즉시 문자로 건건이 발송하고 있습니다.

◦ 이에, 제안사항을 스마트정보과와 긴밀이 협의하였으나, ‘UMS개선을 통한 격리통지서 발급 자동화’ 등으로 불편이 대부분 해소되어, 구민 온라인 직접 발급 구축은 현재 큰 실효성이 없어, 시스템 구축은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 우리구에 대한 관심과 애정 담긴 제안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우리구 보건소(감염병대응T/F팀장 02-450-6656, 담당 02-450-6609, 1726)로 연락주시면 더욱 성의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담당 : 기획예산과   02-450-7265

최종수정일 2023-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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