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요
서울 시민의 발로 거듭나고 있는 서울자전거 따릉이를 관내 업무출장 시
활용하여, 무인대여 시스템으로 인한 이동 편의 증진 및 광진구의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정착
2.현황 및 문제점
o 현황
- 관내 업무출장 시 서울자전거(따릉이) 무인대여 시스템 도입으로, 교통 혼잡에
따른 이동 편의 증진 및 대기오염을 해소하기 위한 자전거 이용문화 정착
o 문제점
- 담배소매인지정 확인조사 시 소매인 영업소간 거리 측정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함에 있어, 영업소가 대부분 대로변이 아닌 골목 밀집 지역에 위치하여
버스를 여러 번 환승해야 하는 번거로움 발생
※승용차의 경우 주차 시 장소 확보의 어려움
- 공용차량 배차신청의 경우 출장비(1만원) 공제와 함께 출장자가 운전을 해야
이용 가능하며, 다른 부서와 배차 일정이 겹치지 않도록 일정 조율을 해야 함
3.개선방안
o 출장 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내 각 지역
대여소에 설치된 서울자전거 따릉이를 이용
- 출장자: 출장 이용 횟수에 따라 이용요금 카드 무료지급(정기권, 1일권)
①정기권(1시간제 - 1년 3만원, 6개월 15천원, 1개월 5천원, 1주일 3천원)
(2시간제 - 1년 4만원, 6개월 2만원, 1개월 7천원, 1주일 4천원)
②1일권(1시간제 – 1천원, 2시간제 – 2천원)
o 공용차량 배차신청 시 출장비(1만원)가 공제되는 것에서, 따릉이 이용 시에
출장비 공제가 없도록 하여 자전거 사용을 적극 권장
o 구민·직원에게 안전한 자전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자전거 안전교육 병행
- 기초/중급 구분하여 교육
4.기대효과
o 이동성(지하철 역사, 버스정류장, 업무지구 등)이 편리한 무인대여시스템으로
원하는 대여소에 반납 가능하여, 대중교통 이용 및 교통체증으로 출장에
소요되는 이동 편의 증진
o 운전미숙, 운전면허 미소지자 및 공용차량 배차신청에 따른 출장비 공제 해소
o 자전거 안전교육(자전거구조, 자전거 법규, 자전거 균형 잡기, 기어 변속하기,
따릉이 이용방법 등)을 통해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
o 공공 대여 자전거 ‘따릉이’의 이용수요도가 증가하는 추세, 구민뿐만 아니라
직원의 일상적 업무에 이용함으로써 광진구의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정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