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수두(Varicella) Q&A

HOME > 건강정보 > 감염병정보 > 감염병 Q&A > 수두(Varicella) Q&A

수 두(Varicella) Q&A

Q) 수두란?
A) 수두 바이러스(Human alphaherpesvirus 3) 감염에 의한 급성 발진성 감염병입니다.
Q) 수두는 어떻게 전파될까요?
A) 수포성 병변에 직접접촉, 수포액이나 호흡기 분비물 에어로졸 흡입에 의해 감염됩니다.
Q) 수두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A) 급성의 미열로 시작되고 발열과 피로감을 호소한 후 피부발진이 시작되며, 3~4일 간의 수포기를 거쳐 7~10일 내에 가피를 남기고 호전됩니다.
Q) 수두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A) 영아나 소아에서 발생한 수두는 보통 예후가 양호하므로 대증적인 치료로 충분하며 13세 이상의 환자, 만성 피부질환자, 만성 호흡기질환자, 장기간 아스피린 복용자 혹은 스테로이드 투여자에게는 항바이러스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두환자와 접촉 후에 72시간 이내에 예방접종을 하면 수두 발생을 예방하거나 경하게 앓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Q) 수두는 어떻게 예방하나요?
A) 수두예방접종을 통해 수두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소아접종: 생후 12~15개월에 1회 접종 *만 13세 미만: 1회 접종, 만13세 이상: 4~8주 간격으로 2회 접종
2) 성인접종: 면역의 증거가 없는 1970년 이후 출생자는 4~8주 간격으로 2회 접종
Q) 수두 예방접종후의 이상반응에는 무엇이 있나요?
A) 수두 예방접종 후에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은 실제로 드뭅니다. 이상반응 중 흔한 증상은 접종부위가 아프거나 붓고, 발열, 발진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