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연성하감

HOME > 건강정보 > 감염병정보 > 성병 정보 > 연성하감

연성하감(Chancroid)이란

연성하감은 Hemophilus ducreyi 라는 세균에 의해 성기나 회음부의 통증성 궤양질환을 일으키는 성매개감염병이다.

감염경로

성 접촉으로 전파된다.

증상

성기궤양은 붉은 구진에서 시작하여 빠르게 농포로 진행한 후 농포가 터져 통증성 궤양을 형성하는데 전형적인 궤양은 지름1cm 내지 2cm로 경계가 뚜렷하다. 남성의 경우 음경의 포피, 음경 귀두관, 음경 등에 여성의 경우 음순, 질 입구, 항문주위 등에 주로 궤양이 분포한다. 서혜부 림프절염은 남성 환자의 1/3, 여성 환자는 그 보다 낮은 빈도로 나타나는데 치료를 하지 않으면 침범된 림프절이 액화과정을 거쳐 부보(buboes)로 진행되고 저절로 터져서 농이 흘러나온다. 성기궤양이 나타난 후 1주~2주 후에 발생하며 종종 심한 통증을동반한다.

진단

궤양부위 삼출물에서 균을 분리하여 진단한다.

치료

아지스로마이신(Azithromycin), 세프트리악손(Ceftraxone), 시프로플록사신(Ciprofloxacin),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 등의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다.

예방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성 접촉을 금하거나, 검사를 통해 감염되지 않은 한 사람과만 성관계를 갖는 것이다. 아울러 콘돔의 지속적이고 정확한 사용은 감염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발병이 완치될 때까지 성 접촉을 금하고, 성상대자도 검사하여 필요시 함께 치료해야 재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