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매독

HOME > 건강정보 > 감염병정보 > 성병 정보 > 매독

매독(Syphilis)이란

매독은 Treponema pallidum이라는 세균에 의해 발병하는 성 매개 감염병이다.

감염경로

매독감염은 매독 병변(sore)에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된다. 병변은 주로 외음부, 질, 항문이나 직장에 나타나나 입술이나 입에도 나타날 수 있다. 전파는 성 접촉(질, 항문, 구강), 임산부가 감염 시 태아로의 수직감염및 혈액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

증상

많은 사람들이 몇 년간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으나 치료하지 않는다면 진행되어 합병증 발생 위험이있다. 매독에 감염 후 증상발현까지 즉, 잠복기는 10~90일(평균 21일)이다.

  • 1기
    경성하감(chancer)이 특징적인 병변으로 균이 침입한 부위에 둥글고, 작고, 단단한 통증이 없는 구진이나 궤양이 발생한다. 이는 3~6주 정도 지속되며 치료 없이 자연 치유되나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2기로진행하게된다.
  • 2기
    피부발진과 점막손상이 2기의 특징이다. 이 시기에는 전형적으로 하나 혹은 여러 곳에 피부발진이 진행된다. 발진은 대부분 소양감을 동반하지 않는다. 2기의 관련된 발진들은 경성하감이 치료되고 있거나 치료 몇 주 후에 발생할 수 있다. 발진과 함께 2기 매독의 증상은 발열, 림프절 종대, 인후통, 탈모, 두통, 체중감소, 근육통, 피로 등이 나타 날 수 있다. 이들 증상은 치료하거나 치료하지 않은 경우에도 사라질 수 있으나 치료하지 않은 경우 잠복매독이나 말기로 진행하게 된다.
  • 말기 및 잠복매독
    잠복매독은 1, 2기 증상이 사라질 때 시작한다.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감염된 사람은 증상이 없다고 해도 여전히 몸 안에 매독균을 가지고 있고 감염상태는 지속된다. 치료를 받지 않은 매독 감염자의 15%가 말기 매독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처음 감염된 지 10~20년 후에 나타날 수도 있다. 말기 매독은 뇌, 신경, 눈, 심장, 혈관, 간, 뼈, 관절 등의 내부 장기에 손상을 일으키고 관절운동 조절장애, 마비, 무감각, 점진적인 실명, 치매 등을 나타날 수 있으며,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 선천성 매독
    대개 임신 4개월 후에 감염이 발생한다. 조기 선천성매독은 생후 2년 이내 발생하며, 성인 2기의 매독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후기 선천성 매독은 생후 2년 이후에 발병하며, Hutchinson 치아,간질성 결막염, 군도 정강이(saber shins) 등을 보인다.

임산부 감염 시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매독 균은 임신 중 태아를 감염시킬 수 있다. 임신한 여성의 감염기간에 따라 사산하거나 분만 후 오래 생존하지 못할 위험이 높아진다. 감염된 태아는 질병의 증상과 증후 없이 태어날 수도 있다. 그러나 즉시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아기는 몇 주안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치료받지 않은 아기는 발육지연, 발작, 사망으로 진행될 수 있다.

진단

경성하감에서 채취한 검체를 암시야현미경으로 매독 균을 직접 관찰하는 현미경진단법과 혈청학적 검사인 VDRL, RPR검사법(선별검사와 치료판정에 사용), TPHA, TPPA, FTA-ABS검사법(확진에 사용)등이 있다.

HIV와의 연관성

매독에 의한 성기주변 궤양들은 HIV 전염을 더욱 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현재 매독에 감염된 사람이 HIV에노출되었을 때 감염될 가능성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대략 2~5배 높다.

치료

매독은 감염 초기에는 치료하기 쉽다. 감염된 지 일 년 이내인 경우 페니실린 항생제(Benzathine Penicillin) 1회 근육 주사하는 것만으로도 매독을 치료할 수 있다. 감염된 지 일 년 이상 된 말기매독 등은 추가 치료가 필요하다.

예방

매독을 포함한 성 매개감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성 활동을 하지 않거나 감염되지 않은 한 사람과만 성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아울러 콘돔의 정확하고 지속적인 사용은 매독의 감염을 감소시킬 수 있다.완치될 때까지 성 접촉을 금하고, 성상대자도 검사하여 필요시 함께 치료해야 재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